부산 시민단체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 반대"

민족광장, 테러지원국 지정 반박 성명... 철회 촉구

등록 2017.12.01 11:39수정 2017.12.01 13:35
0
원고료로 응원
a

민족광장 사무실. ⓒ 정상원


부산 지역 통일 관련 시민단체가 미국의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족광장은 1일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에게 또 다시 테러지원국이란 멍에를 씌우는 것은 결코 방임할 수 없는 미 트럼프 정부의 오만"이라고 비판했다.

민족광장은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지정을 '박해'로 규정하고 "우리 민족에게 가해지는 이 박해는 남측 우리의 아픔으로도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테러지원국 지정을 "통일을 위한 논의조차 차단하고 나아가서 통일에 대한 염원은 꿈도 꾸지 말라는 포악한 미국의 갑질"이라 표현했다.

그러면서 민족광장은 미국 정부에 "즉각 북한의 테러지원국 지정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와 국회, 학계, 시민사회 등에는 아쉬움을 토로했다. 민족광장은 테러지원국 발표에도 적극적 입장 발표를 자제하는 통일부와 국회, 통일 전공 학자, 통일 관련 단체에게 "언젠가는 하나로 통일해야 할 동족에 대한 박해를 이토록 방관하는 일이 과연 옳은 일인가"라고 물었다.

민족광장은 "그 어떤 장벽도 뛰어 넘어 통일만이 살 길"이라며 "우리 민족의 앞길을 가로막는 북한 테러 지원국 지정 조치를 분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미국은 현지시각으로 지난달 20일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 이로써 지난 2008년 테러지원국에서 제외됐던 북한은 9년 만에 다시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게 됐다. 미국은 이후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 절차에도 들어갔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통일부는 이미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테러지원국 지정이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지난달 29일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며 대응 수위를 높여 나가고 있다.
#테러지원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