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서 터진 국민의당 극한 내분... 계란투척·욕설 '진흙탕싸움'

'박주원 논란' 갈등 키워... "안철수 지도부 총사퇴" vs. "지도부 흔들기 안돼"

등록 2017.12.10 19:42수정 2017.12.10 19:42
9
원고료로 응원
a

광주 방문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0일 오후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연대·통합 혁신을 위한 토론회'에 입장하고 있다. 안 대표 지지 당원들이 피켓을 들고 환영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바른정당 통합론 간극 여전... 일각선 '전당원 투표' 주장도
호남 방문 평가도 갈려... "통합에 민심 나쁘지 않아" vs. "여론 호도 안돼"

(서울·목포·광주=연합뉴스) 임형섭 설승은 기자 = 국민의당 내 친안(친안철수)파와 반안(반안철수)파의 갈등이 10일 극한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박주원 전 최고위원을 둘러싼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제보 의혹' 논란이 불거진 상황에서 안철수 대표가 심장부인 호남을 찾은 10일에는 양측 지지자들이 고성과 욕설을 주고받는 등 진흙탕 싸움 양상으로 번졌다.

특히 분란의 핵심 원인으로 꼽히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해 양측의 의견은 여전히 평행선만 달리고 있어 사태가 쉽사리 진정 국면에 접어들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안 대표의 호남 방문 이틀째인 이날, 애초 텃밭 민심을 수습하고 당내를 정비하겠다는 지도부의 구상과는 달리 국민의당 내부는 온종일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첫 행사인 목포에서 열린 '제1회 김대중 마라톤 대회'에서부터 군중들 사이에서는 "간신배 같은 사람, 안철수는 물러나라", "간신배 박지원은 물러나라" 등 서로를 겨냥한 비난이 쏟아져 나왔다.

안 대표의 지지자로 알려진 한 여성은 통합 문제를 놓고 안 대표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박지원 전 대표에게 계란을 투척하기도 했다.


a

달걀 맞은 박지원 "내가 맞아 다행"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10일 오전 지역구인 전남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열린 김대중 마라톤대회에서 참석자가 던진 계란을 맞고 얼굴을 닦고 있다. 박지원 전 대표에게 달걀을 던진 중년여성은 ‘안철수 연대 팬클럽’ 회원인 것으로 열려져있으며, 박 전 대표는 수건으로 달걀을 닦으며 “괜찮다, 내가 맞아서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날 마라톤대회 개회식 도중 안철수 지지자와 반대파 사이에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 연합뉴스


오후 조선대에서 열린 안 대표의 '연대-통합 혁신을 위한 토론회'에서도 양측의 충돌은 이어졌다.

안 대표를 비판하는 당원들로 구성된 '국민의당 개혁과 공당 사수를 위한 당원연대'는 행사에 앞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지도부의 전면적 총사퇴와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안 대표와 권력을 좇는 불나방 같은 몇 분만 나가주면 국민의당은 살아난다"면서 "바른정당과의 합당은 탈당을 한 뒤 당 밖에서 추진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또 '안빠(안 대표 지지자)들이 (안철수 대표를) 오냐오냐, 후레자식 만들었다', '국민의당이 네 개인회사냐, 갑철수는 안랩으로 돌아가라' 등 원색적인 비난이 담긴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하기로 했다.

반면 안 대표 지지 당원들은 '호남 맏사위 안철수, 광주 방문을 환영합니다'라는 현수막을 들고 응수했으며, 안 대표를 비판하는 현수막을 찢으려는 과정에서 양측이 욕설을 주고받으며 몸싸움을 벌이는 일도 벌어졌다.

토론회에서는 통합론을 둘러싼 양측의 인식차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a

지지자에게 꽃 선물 받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0일 오후 광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연대·통합 혁신을 위한 토론회, 안철수 대표에게 듣는다' 행사에서 지지자에게 꽃을 선물받고 있다. ⓒ 연합뉴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도 "바른정당이 반(反) 자유한국당 노선을 택하면 그 정도는 우리가 함께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며 통합론을 고수했다.

이에 패널로 참석한 조정관 전남대 정외과 교수는 통합에 반대하는 호남 중진 의원들을 겨냥해 "호남 의원들 중 적어도 2명 정도는 정계은퇴를 하겠다고 할 줄 알았는데 안 하더라. 은퇴하겠다는 분 5명만 나오면 통합을 안 해도 될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반대로 광주 경실련 김동헌 사무처장은 "바른정당 의원들이 국민의당 의원들의 바짓가랑이를 잡아야 할 상황인데, 왜 국민의당이 합치자고 하는 거냐"라며 "지금 통합을 하자고 떼쓸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번 호남 방문에 대한 평가 역시 양측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통합론에 대한 호남의 바닥 민심이 나쁘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전날 당원 간담회에서는 전당대회·전당원투표 등을 실시해 통합론에 대한 입장을 빨리 정리하자는 얘기도 나왔다"며 "지도부를 무작정 흔들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반면 호남 지역의 한 초선의원은 "호남의 통합 반대 여론은 확고하다. 이번 안 대표의 방문으로 통합론에 대한 반감만 더 커졌다"며 "박지원 의원이 계란을 맞은 일 등을 앞세워 여론을 호도하면 안된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통합 반대파 의원들로 구성된 '평화개혁연대' 역시 내주 광주를 방문해 지지자들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김대중 전 대통령 비자금 의혹 제보' 논란의 여진이 계속되면서 양측의 충돌은 한층 격해지는 모습이다.

호남 지역의 한 의원은 "박 전 최고위원을 둘러싼 의혹이 사실이라면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며 "경위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지도부의 공식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 측 관계자는 "충격적인 의혹으로,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다만 9년 전에 개인적으로 벌인 일이 1년 전에 창당한 국민의당 전체를 흔드는 것이 옳은지 고민해보자는 목소리도 많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철수 #국민의당 #광주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