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무상 "위안부 합의 미이행,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고노 외상 "곧바로 항의할 것"... 스가 관방 "1mm도 못 움직여"

등록 2018.01.09 16:44수정 2018.01.09 16:44
1
원고료로 응원
a

박근혜 정부 강행한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문제점 발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의 검토 결과 발표를 앞두고 발언을 하고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는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2월 28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및 시민단체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발표되었다. ⓒ 이희훈


일본 외무상이 한국의 새로운 위안부 합의 방침을 두고 "곧바로 항의할 것"이라고 나섰다.

일본 NHK에 따르면 9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는 국가 간의 약속"이라면서 "정권이 바뀌어도 이행해야 하는 것은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 합의를 통해 (위안부 문제를)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하기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합의를 이행하지 않는 것은 일본 정부로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NHK는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는 국내 여론과 일본과의 관계 사이에서 균형을 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입장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향후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한국의 움직임에 따라 일본 정부가 외교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강 장관의 발표에 앞서 "위안부 합의는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것으로, 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한국 측에 강력히 요구해나갈 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한일 위안부 합의는 실무진 협상과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통해 이뤄졌고, 양국 정상도 확인한 것"이라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로부터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합의가 착실히 이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일본은 (기존 합의에서) 1mm도 움직일 생각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합의 #강경화 #고노 다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