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한국당 출입금지? 성역없이 계속 취재한다"

19일 성명 내 "언론 역할 충실할 것... 자유한국당, 공당으로서 자세 보여주길"

등록 2018.02.19 18:23수정 2018.02.19 18:23
3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사진은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제2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성희롱 의혹을 제기한 보도 때문에 한국당으로부터 출입정지·취재거부·5억 원 손해배상청구소송 등을 당한 종합편성채널 MBN이 19일 성명서를 내고 "MBN은 소송 진행과 관계없이 언론 본연의 역할에 더 충실할 것, 자유한국당의 취재 거부와 관계없이 성역 없이 취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의 MBN 취재 거부 조치 철회를 요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명확히 했다.

MBN 측은 "그간 MBN은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자정 기능이 작동해 홍 대표 개인의 감정적 대응을 거를 것으로 기대했지만, 자정 기능은 이뤄지지 않았다. 홍 대표가 주장하는 피해는 이미 개인 명의로 소송을 제기한 만큼 법적 절차에 따라 구제받으면 될 것이고, 116석 국회의원이 있는 자유한국당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주장했다(성명서 전문은 기사 하단에 게재).

마지막으로 MBN 측은 한국당에 "국민의 세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공당으로서 '국민의 알 권리를 위임받은 언론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주길 기대한다"라고 당부했다.

한국당과 MBN의 갈등... "인격 살인" vs. "언론 길들이기"

자유한국당과 MBN 간 갈등의 시작은 지난 2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MBN이 <류여해 "홍준표에게 수년간 성희롱당해왔다">라는 기사를 내보내면서 마찰을 빚었다.

당시 한국당의 항의로 MBN은 문제를 인지, '수년간'이라는 표현을 삭제한 뒤 정정보도문을 냈다. MBN 측은 한국당이 '감정적 대응'을 계속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2일 한국당은 장제원 수석대변인을 통해 "이는 악의적인 허위사실이자 한 인간(홍준표 대표)에 대한 인격 살인"이라며 "330만 전 당원의 MBN 시청 거부 운동을 비롯한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장 수석대변인은 MBN 기자들과 국회 정론관 복도에서 고성을 주고받는 등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당시 MBN 측은 "지방선거를 앞둔 언론 길들이기"라면서 강하게 반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도 지난 5일 '홍준표 대표는 비뚤어진 언론관을 거두어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MBN은 (보도에 대해) 잘못을 시인했다"라면서 "비신사적이고 비정상적인 홍 대표의 발상은 위험하다"라고 비판한 바 있다.

a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왼쪽)이 지난 2일 MBN에 대한 '출입금지' 조처를 공식 발표한 뒤 국회 정론관 복도에서 MBN 기자들과 언쟁을 벌이고 있다. ⓒ 이주연


[관련 기사]
'홍준표 성희롱' 보도 탓에 한판 붙은 장제원-MBN
'류여해 늪'에 빠진 홍준표 "내가 성희롱? MBN 당장 방 빼"

[MBN 성명서 전문]

□ 자유한국당의 MBN 취재 거부 조치 철회를 요구한다
□ 국민 알 권리 위해 성역 없는 취재 진행할 것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난 2월 2일 MBN에 대해 자유한국당 출입정지와 취재거부 조치를 내렸다.

홍준표 대표는 MBN 인터넷 뉴스가 자유한국당 류여해 전 최고위원의 페이스북 게시 내용을 전달하며 원문의 '오랫동안'을 제목에서 '수년간'으로 자의적으로 해석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MBN은 해당 부분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기사 게재 후 34분 만에 삭제 조치했고, 정정보도문을 통해 사실관계를 바로잡았다.

하지만, 홍준표 대표는 해당 기사가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며 MBN의 자유한국당에 대한 출입금지와 취재 거부 조치를 지시했다. 또한, MBN 보도국장과 해당 기사 작성자에게 5억 원대 민사 소송까지 제기했다.

MBN 기자협회는 지난 2일 MBN 뉴스8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취재 제한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고, 한국기자협회와 한국방송기자클럽을 비롯한 수많은 언론 단체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원내 정당들도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비상식적인 태도에 대한 비난과 함께 취재 거부 조치 해제를 요구한 바 있다.

그동안 MBN은 대한민국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자정 기능이 작동해 홍준표 대표의 개인의 감정적 대응을 거를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자정 기능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홍준표 대표는 SNS 게시글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MBN에 대한 취재 거부 조치를 풀지 않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가 주장하는 피해는 이미 개인 명의로 소송을 제기한 만큼 법적 절차에 따라 구제받으면 될 것이고 116석의 국회의원이 몸을 담고 있는 자유한국당과는 별개 문제이다.

MBN은 소송 진행과 관계없이 언론의 본연의 역할에 더 충실할 것이다.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취재 거부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기 위해 성역 없이 취재를 진행할 것이다.

자유한국당도 국민의 세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공당으로서 "국민의 알 권리를 위임받은 언론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주길 기대한다.

MBN
#홍준표 성희롱 보도 #자유한국당 #류여해 #MBN #취재거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