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문재인 정부 '대북특사 파견' 반대하지 않았다

“알았다, 정보 공유해달라” 주문... 청와대 관계자 "특사단은 고위급이 가겠지"

등록 2018.03.02 17:12수정 2018.04.05 14:03
12
원고료로 응원
a

'한-미 정상' 전화 통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밤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2018.3.1 [청와대 제공·EPA 자료사진=연합뉴스] ⓒ 청와대 제공·EPA 자료사진=연합뉴스


"조만간 대북특사를 파견할 계획이다"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얘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2일 청와대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전날(1일) 오후 10시부터 트럼프 대통령과 한 전화통화에서 "조만간 대북특사를 파견할 계획이다"라고 전했고,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알았다, 특사단이 북한에 가면 (북측의) 반응과 거기서 있었던 얘기를 잘 공유해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에 트럼프 대통령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오히려 '정보공유'를 요청한 대목에서는 미국도 이후 문재인 정부의 대북특사단이 가져올 '성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음이 엿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사 파견 계획' 발언이 나온 맥락과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한 특사와 대표단이 내려왔기 때문에 (우리가) 여기에 대해 얘기해야 하는 상황이었고, 이런 (대화의) 모멘텀을 살리는 차원에서 우리도 특사를 보내겠다고 말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측이 왔고, 북측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미국측에 전달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을 필두로 한 미국 대표단도 돌아갔고, 김영철 단장 등 북측 대표단도 돌아갔기 때문에 양쪽 대표단의 방문을 평가하고 이것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유하는 차원에서 전화통화하게 된 것이다"라고 전했다.

"실무선에서 이야기하는 수준은 아닐 것"

대북특사 공식 발표만 남긴 상황에서 '파견 시기'와 특사단이 가져갈 '의제'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대북특사 파견시기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조만간'이라고 해야 하나?"라며 "'조만간'이 길진 않겠죠?"라고 말했다. 오늘 9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평창패럴림픽을 헤아리면, 대북특사 공식 발표와 파견이 매우 긴박하게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한 발언이다.

이어 특사단이 가져갈 의제와 관련, 이 관계자는 "남북관계 개선 부분이나 북미간 대화 얘기, 과연 북한에 (남북관계 개선이나 북미간 대화에) 어느 정도 의지가 있는지 등을 우리쪽에서 확인해볼 수 있겠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하고 싶은 얘기도 하고, 그쪽에서 하고 싶은 얘기도 있을 것이다"라며 "그런데 아무래도 특사를 만나서 하는 얘기니까 그쪽에서 특사가 내려왔을 때 우리가 영접한 것처럼 실무선에서 이야기하는 수준은 아닐 것이라고 당연히 기대하지 않겠나?"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북측의 평창올림픽 1, 2차 대표단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것처럼, 남측의 대북특사단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날 것이고, 북측으로부터 '핵, 미사일 시험 유예'나 '북미대화를 통한 비핵화 논의', '남북정상회담' 등의 성과를 얻어오지 않겠냐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특사를 보냈기 때문에 답방이 필요하고, 남북관계를 잘 풀어가기 위해 특사단이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라며 "특사단이 (북한에) 가면 북한이 생각하고 있는 여러 가지 얘기들을 가지고 내려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도 북한에 가서 최고위급을 만나는 과정"

이 관계자는 "특사단 규모는 알 수 없다"라면서도 "특사단이야 고위급이 가겠지"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구상과 평창올림픽 기간 동안 이루어진 남북대화 내용을 잘 아는 '고위급 당국자'를 단장으로 특사단이 꾸려질 것이라는 얘기다.

현재 대북특사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 대북분야 원로들인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와 정세현·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도 단원 자격으로 대북특사단에 동행할 가능성이 있다. 이 관계자는 "적절한 분이 적절한 시점에 갈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과거 특사단과 지금 특사단의 차이점"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특정 목적을 갖고 가고,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측면에서도 같다"라며 "하지만 내려온 (북측) 특사단의 규모나 급이 달랐고, 북쪽에서 먼저 전격적으로 남측에 내려온 부분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는 부분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이 대북특사단의 의제에 포함되는지 여부에는 "제가 말할 사안이 아닌 것 같다"라고만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물론 (북측에서) 고위급이 오기는 했지만 아직은 남북관계가 마음을 터놓고 서로 입장을 얘기할 만큼은 마음이 서로 열려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제 수인사를 한 셈이고, 그 모멘텀을 이어서 우리도 북한에 가서 북한 최고위급을 만나게 되는 과정이다"라며 "그러면서 조금씩 넓혀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북특사 #문재인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행복의 무지개가 가득한 세상을 그립니다. 오마이뉴스 박혜경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