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땅콩회항 징계 방치"... 맹성규 "저와 무관, 악의적 주장"

3년 6개월만의 '땅콩회항' 징계, 인천 남동갑 보궐선거 변수되나

등록 2018.05.28 15:28수정 2018.05.28 15:31
0
원고료로 응원
a

‘가사도우미 불법고용’ 조현아 전 부사장 소환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한 의혹을 받고 있는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출입국·외국인청 이민특수조사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 유성호


대한항공 갑질의 대명사인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이 6월 13일 치러지는 인천 남동갑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새로운 변수로 부각할 전망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대한항공 조 전 부사장의 2014년 12월 '땅콩 회항'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징계가 3년 6개월 만인 지난 5월 18일 내려진 데 대해 국토부 제2 차관 출신 민주당 맹성규 후보도 일정한 책임이 있다며 해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맹 후보 측은 "땅콩 회항 발생 당시 중국에 있었다, 사실 무근이다"라며 "이 사건은 저와 전혀 관련이 없다, 선거를 앞두고 악의적으로 이용하려는 데 대해 법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맹성규, 땅콩회항 징계 방치" 주장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8일 성명을 내고 민주당 후보로 남동갑 보궐선거에 출마한 맹성규 전 국토교통부 차관을 향해 "맹성규 후보는 선거운동에 앞서 차관 시절 조현아 전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방치한 것에 해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총수 일가의 갑질은 조현민 전 전무의 '물벼락 갑질'로 드러나기 시작해 내부 고발로 조양호 회장 부인 이명희 여사의 상습 폭언과 폭행이 드러났고, 총수 일가의 밀수 의혹으로 확산되면서 경찰과 관세청 등 사정 당국이 조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국토교통부에 대한항공이 각종 편의를 제공한 사실까지 드러나면서, 대한항공의 원조 갑질에 해당하는 땅콩 회항 사건은 국토부 내 칼피아(대한항공 'KAL'과 마피아의 합성어)에 대한 비판으로 확산됐다. 국토부는 칼피아에 대한 비판이 확산되자 지난 18일 3년 6개월만에 '땅콩 회항' 사건에 징계를 단행했다.
 
땅콩 회항 사건은 지난 2014년 12월 발생했다. 그로부터 무려 3년 6개월 만에 국토부는 징계를 확정했다. 국토부는 지난 18일 행정심의위원회를 열어 대한항공에 과징금 27억 9천만원, 조현아 전 부사장에 과태료 150만원을 부과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국토부의 이 징계를 두고 "국민들은 국토부가 4년 동안 봐주기를 해온 뒷북 징계라고 비판했다"며 "맹성규 후보가 국토부 제2차관으로 재직하던 때도 조현아 땅콩 회항 사건은 내내 방치됐다. 이에 대해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맹성규 후보는 1988년 행정고시 합격 후 주로 국토교통부에 몸담았다. 2008년 항공안전정책관을 시작으로 교통물류실장을 지내고, 국토부 2차관을 지내는 등 국토교통부 항공분야 요직을 맡았다.
 
이 같은 경력을 바탕으로 맹 후보는 강원도 행정부지사 재임 중이던 지난 2017년 6월 국토부 제2차관으로 발탁됐고, 올해 4월까지 10개월 동안 일했다. 국토부 제2차관은 항공분야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자리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맹성규 후보는 2008년 항공 안전의 책임 부서인 항공안전정책관을 지냈고, 그 뒤 총괄하는 2차관을 지냈다. 누구보다 땅콩 회항 사건의 문제를 잘 아는 위치에 있었다. 차관 재임 시 징계 방치를 넘어 대한항공을 옹호한 것 아닌지 의문이다"며 "맹 후보는 칼피아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또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적폐 청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정작 문 대통령이 차관으로 지명한 맹성규 후보는 국토부 차관 재임 시 오히려 국토부 내 적폐로 알려진 '칼피아' 문제를 해결하기보단 모르쇠 했다. 국회의원 후보 자격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쏘아붙였다.
 
그런 뒤 맹성규 후보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맹 후보의 차관 시절 행적에 대한 해명과 함께 사과를 요구한다. 맹 후보의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다면 유권자들과 함께 칼피아 후보를 공천한 민주당을 엄중히 심판할 것이다"고 밝혔다.
 
맹성규 후보, "저랑 무관한 일... 법적으로 책임 물을 것"
 
인천평화복지연대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28일 맹성규 후보는 "사실무근"이고 "제 자신과 무관한 일"이라며, 허위 사실을 유포한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법적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맹성규 후보는 "(땅콩 회항이 발생했을) 당시 저는 중국에 있었다. 그리고 돌아와서는 (2015년 7월) 강원도 경제부지사에 임명됐다. 땅콩 회항 사건은 저랑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이다. 선거를 앞두고 저와 연결 지어 악의적으로 이용하려는 데 대해 법적인 조취를 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맹 후보는 '2차관 시절 징계 방치'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국토부의 징계는 법적인 요건과 내부 절차를 거쳐 진행하게 돼 있다"며 "게다가 '땅콩 회항' 사건처럼 큰 사건에 누군가 개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관여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고 반박했다.
 
맹 후보는 "국토교통부에 (땅콩 회항 사건) 징계와 관련한 제반 사실관계를 다시 확인 중이다. 확인 후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반드시 법적인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며 "이를 보도한 언론사도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남동갑보궐선거 #맹성규 #인천평화복지연대 #땅콩회항 #대한항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