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관계 되돌린 '90분 회동'…트럼프, 김영철 직접 안내·배웅

들어갈 땐 '긴장' 나올 땐 '여유', 악수·미소·기념촬영 환대

등록 2018.06.02 11:17수정 2018.06.02 11:36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복심'인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1일(현지시간) 미국 수도 워싱턴DC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났다.

북한 고위급 인사의 백악관 방문과 미국 대통령 예방은 2000년 10월 10일 조명록 국방위원회 제1부위원장(인민군 차수)에 이어 두 번째자 18년 만이다.

김 위원장의 친서를 안고 미국 정치의 심장부를 찾은 김 부위원장은 약 90분간 이어진 이번 방문을 시작할 때는 다소 긴장된 표정이었지만 끝마칠 때는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전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뉴욕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고위급 회담을 하고 이날 워싱턴DC로 이동한 김 부위원장이 백악관에 도착한 것은 오후 1시 8분께다.

검은색 SUV 차량에 탄 김 부위원장은 오후 1시 12분께 백악관 경내 집무동 앞에 내렸다.

건물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이 김 부위원장을 직접 영접했고, 지난달 30∼31일 뉴욕 고위급 회담에 배석했던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CIA) 코리아 임무센터장, 마크 램버트 국무부 한국과장도 함께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김 부위원장은 곧바로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면담에는 폼페이오 장관이 배석한 가운데 약 90분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18년 전 조 제1부위원장의 빌 클린턴 당시 대통령 면담은 45분에 걸쳐 진행됐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이번 면담 장면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과 면담 후 집무동 밖까지 나와 김 부위원장의 차량 탑승을 안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무동을 나와 수분에 걸쳐 통역을 사이에 두고 김 부위원장과 대화를 나눴으며 김 부위원장은 미소를 짓기도 했다.

또 김 부위원장이 면담에 배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북한 최강일 외무성 북아메리카국 국장대행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을 불러 인사를 시키자 트럼프 대통령은 이들과 악수를 한 뒤 북측 대표단 및 폼페이오 장관 등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이는 이날 면담이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는 것을 시사한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과 미소와 악수를 주고받았고, 우호의 표시로 김 부위원장의 팔을 가볍게 두드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김 부위원장 일행은 오후 2시 40분께 백악관을 떠났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흰색 와이셔츠에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으로 차량으로 백악관에 도착했다. 켈리 비서실장의 안내를 받으며 집무동으로 들어갈 때는 다소 긴장된 표정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나올 때는 미소에 손짓까지 해가며 여유 있는 모습을 보였다.

조 제1부위원장은 당시 면담 시 군복을 입어 호전성을 드러낸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미국 측은 김 부위원장에 대해 켈리 비서실장이 영접을 나오고, 트럼프 대통령이 차량 탑승까지 배웅까지 하는 등 각별한 대우를 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부위원장 일행이 백악관을 떠난 뒤 면담이 왜 이처럼 오래 진행됐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모든 내용이 매우 흥미로웠고, 내가 그들이 뭔가를 하기를 원한다고 정말로 생각했기 때문"이라면서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 우리도 그렇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트럼프 #김정은 #김영철 #백악관 #김성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