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젠, 삼성바이오에피스 콜옵션 행사…지분 49.9% 확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7천486억원 지급…삼성바이오로직스·바이오젠 공동 경영체제

등록 2018.06.29 14:57수정 2018.06.29 15:05
3
원고료로 응원
'삼바 분식회계' 증선위 심의에 영향 줄지 주목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김잔디 기자 = 미국 제약사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을 행사했다. 이에 따라 바이오젠의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율은 49.9%로 올라간다.

콜옵션 행사는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혐의를 심의하는 도중에 단행된 것이어서 증선위 심의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그동안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우려로 지난 2015년의 회계처리를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파트너사인 미국 바이오젠이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을 행사했다고 29일 공시했다.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2012년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공동 설립한 다국적제약사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지분을 '50%-1주'까지 확보할 수 있는 콜옵션 권리를 갖고 있다. 기존 삼성바이오에피스 지분은 삼성바이오로직스 94.6%, 바이오젠 5.4%였다.

이번 콜옵션 행사로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취득과 관련한 국가별 기업결합 신고 절차에 돌입한다. 콜옵션 행사 계약은 약 3개월 후인 9월 28일 이전에 최종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콜옵션 계약이 최종 완료되면 삼성바이로직스는 현재 보유 중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1천956만7천921주 중 922만6천068주를 바이오젠에 양도한다. 바이오젠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주당 5만원과 그간의 이자 금액을 더해 9월 28일 기준 7천486억원을 지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바이오젠 지분율은 5.4%에서 49.9%까지 늘어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비상장사여서 바이오젠이 얼마만큼의 차익을 얻는지는 별도의 가치평가가 필요하다.

이를 두고 시장에서도 의견이 다양한 편이다. 대체로 10조원대라는 추정이 지배적이지만 일본 노무라증권은 22조6천억원이라는 과감한 금액을 제시한 바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설립 당시 바이오젠의 최초 투자 금액이 약 495억원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약 8천억원으로 약 10조원에서 23조원에 달하는 기업 지분 절반을 차지하는 셈이다.

앞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젠의 공동 경영체제로 운영된다. 이사회는 양사 동수로 구성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이미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식 52%를 갖지 않으면 누구도 이사회 결정권을 가질 수 없는 것으로 합의했다.

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콜옵션으로 파생상품부채로 반영된 1조9천335억원이 완전히 사라져 부채비율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부채비율은 올해 1분기 말 기준으로 88.6%에서 35.2%로 떨어질 전망이다.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은 "두 회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이클 보낫소스 바이오젠 대표는 별도의 보도자료를 통해 "콜옵션 행사는 주주들에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할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중요한 관계를 구축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로 그동안 증선위에서 '분식회계는 없었다'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감리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기업가치를 장부가액에서 공정가액(시장가)으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성이 있었다고 보고 증선위에 조치를 건의한 상태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젠사의 콜옵션 행사로 지배력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회계처리 변경이 필요했다고 주장해왔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주장대로 실제로 바이오젠이 이번에 콜옵션을 행사한 만큼 회계 처리 변경의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논리로도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금감원의 감리는 2015년 말 회계처리 변경 당시 콜옵션 실체가 있었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2년여 만에 결과적으로 콜옵션 행사가 단행됐지만, 회계처리 변경 당시에도 이를 고려할 요인이 있었느냐가 증선위의 논의 사항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가 지금 이뤄져도 이는 결과일 뿐"이라며 "증선위 논의는 과거 상황에서도 콜옵션 행사가 실체가 있었는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선위는 다음달 4일 정례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 조치안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며 가급적 이달 중순까지는 의결 절차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삼성바이오로직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