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 "성동조선 정리해고 방식 옳지 않아"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 면담 결과

등록 2018.07.18 15:47수정 2018.07.18 15:49
1
원고료로 응원
a

통영 성동조선해양 구조조정과 관련해,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산업 살리기 경남대책위'는 18일 오전 경남도청을 찾아 김경수 도지사한테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사진 왼쪽부터 김경수 도지사, 하원오 경남대책위 공동대표,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 윤성효


경남 통영의 성동조선해양이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정리해고 방식으로 문제로 푸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경수 도지사는 18일 오전 경남도청 도민공감실에서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와 가진 면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면담에는 경남대책위 하원오 상임대표와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 안혜린 노동당 경남도당 위원장,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 김정광 경남대책위 집행위원장이 참여했다.

경남도에서는 김경수 도지사와 조연준 국가산단추진단장, 명희진 인수위 대변인이 함께 했다.

경남대책위는 김 도지사한테 "2차 희망퇴직 이후 남은 인원에 대한 정리해고 철회와 고용 보장", "정리해고 반대, 고용보장과 관련한 경상남도 공식입장 발표, 대정부와 유관기관에 건의문 제출" 등을 건의했다.

이날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경남대책위에 따르면, 김경수 도지사는 "'정리해고' 방식으로 문제로 푸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경남도는 어떤 형식으로든 '정리해고'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겠다. 그리고 유관기관에 협조도 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김 도지사는 "'성동조선 회생'을 위한 희망퇴직 등을 추가로 더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한다. 그래서 노사정위원장과 함께 경남도도 방법을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고용문제를 비롯해 성동조선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책위 등과 협의구조를 만들 것에 대해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면담 이후 경남대책위는 대표자회의를 열어 "단식투쟁과 동조단식을 계속해서 이어 나가고, 건강상태 또는 '정리해고 철회'와 '정리해고 통보' 등 변화가 있으면 다시 판단"하기로 했다.

성동조선해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며, 회사 관리인은 대규모 구조조정을 계획을 밝혔다. 회사는 7월 17일까지 2차 희망퇴직을 받았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는 '정리해고 중단'을 요구하며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천막농성하고 있으며, 강기성 지회장은 7월 5일부터 단식농겅하고 있다.
a

‘노동자 생존권 보장, 조선업 살리기 경남대책위’는 7월 18일 경남도청에서 김경수 도지사를 면담했다. ⓒ 윤성효


#김경수 #성동조선해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