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성동조선 회생방안 건의문' 채택하나

김지수 의장, 24일 강기성 지회장 단식농성장 찾아 ... 27일 본회의 열어

등록 2018.07.24 13:51수정 2018.07.24 13:51
0
원고료로 응원
a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7월 24일 오전, '정리해고 중단'을 내걸고 20일째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단식농성하고 있는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정리해고 중단' 등을 내걸고 20일째 단식농성하고 있는 강기성 전국금속노동조합 성동조선지회장을 만나 위로했다.

김 의장은 24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 있는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의 천막농성장을 찾았다. 성동조선해양 노동자들은 이날까지 41일째 이곳에서 농성하고 있으며, 강 지회장은 7월 5일부터 단식하고 있다.

김지수 의장은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김성갑 위원장과 원성일·박준호·김일수·이상일 의원과 동행했다. 김 의장은 천막 안에 있던 강 지회장을 만나 위로하고, '대정부 건의문' 내용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노동자 생존권 보장·조선산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 하원오 상임대표와 김정광 집행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하 상임대표는 "또 다시 직원들을 정리해고 하지 않는 쪽으로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경남도의회는 오는 7월 27일 임시회 본회의를 열어 경제환경위원회에서 제출할 '성동조선 회생방안 마련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번 건의문 채택이 만장일치로 될지 여부에도 관심이 높다.

건의문에는 "성동조선해양의 대량해고 사태에 즈음하여 노동자 감원 위주의 구시대적 구조조정 방법을 즉각 중단하고 정부 차원의 근본대책 마련에 나서라"거나 "정부는 조선사들의 지속적 우위를 경쟁국의 정책을 뛰어넘는, 금융과 세제지원, 공동구매, 수주시스템, 기술전 수 등이 포함된 조선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라"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또 "조선산업은 수많은 연계산업을 가지고 있고, 고용창출 효과가 크므로, 조선산업을 살리는 길이 현 정부의 어떠한 고용정책보다 우수함을 천명하며 성동조선 사태 즉각 해결과 조선산업의 근본적 대책 마련에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내용이 건의문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김지수 의장은 "늦게 와서 미안하다. 일찍 오려고 했지만 도의회 나름대로 입장을 정리하고 논의를 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며 "대정부 건의문이 채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성갑 위원장을 비롯한 경남도의회 경제환경위 소속 의원들은 뒤이어 통영 성동조선해양을 방문했다.

성동조선해양은 정부 결정에 따라 지난 4월 창원지방법원에 법정관리 신청했고, 관리인은 생산직 81.3%와 관리직 42.4%의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법원과 관리인의 계획은 생산직 147명과 관리직 245명만 남긴다는 계획이며, 지난 주까지 2차 희망퇴직을 했다.
a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7월 24일 오전, '정리해고 중단'을 내걸고 20일째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단식농성하고 있는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을 찾아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a

강기성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장이 '정리해고 중단'을 내걸고 20일째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단식농성하고 있는 가운데,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이 현장을 찾아 하원오 경남대책위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윤성효


#성동조선해양 #김지수 #경상남도의회 #강기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