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이상지질혈증 검사 주기, 알고 계신가요

2년에서 4년으로 바뀌었는데... 속시원한 답변은 없고, 모르는 사람은 많아

등록 2018.10.08 17:27수정 2018.10.08 17:28
0
원고료로 응원
얼마 전 서울의 한 의료재단 건강검진센터에서 직장인 대상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보고서가 이메일로 전송되어 왔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이면 누구나 그렇듯이 저 역시 마찬가지로 검진 결과가 매우 궁금해 서둘러 이메일을 열어 결과를 검토했습니다.

그런데 혈액검사 중 이상지질혈증의 경우 총콜레스테롤, 고밀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 콜레스테롤 항목 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현재의 결과란이 비어있음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메일로 받은 건강검진 결과 보고서. 이상지질혈증이 검사 비대상으로 분류돼있다. ⓒ 신부범

 
검사 항목에서 빠진 이상지질혈증은 고혈압, 당뇨병 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또 예방을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하고 꾸준히 치료를 해야 한다고 보건복지부 보도자료에도 나와 있을 만큼 그동안 국민건강검진의 주요 항목 중 하나였습니다.

 

이상지질혈증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캡쳐

 
그런데 이런 항목이 검진 대상에서 제외되었다니 이유가 궁금해 1차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았던 센터에 문의를 해 봤습니다. 답변은 '자신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방침에 의거해 검사하지 않았을 뿐,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알아 보라'는 것이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한 결과 국가검진 정책 개편에 따라 올해부터 일반 건강검진 중 이상지질혈증 검사 주기가 남성은 만 24세, 여성은 만 40세부터 2년에서 4년 주기로 변경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주기가 바뀌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시원한 답변을 얻어 낼 수 없었습니다.
 

2년에서 4년으로 검사 주기가 변경된 이상지질혈증.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캡쳐

 
실제로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의 보도자료를 보니 중년 이후 유병률이 높은 우울증과 골다공증 검사주기를 확대하고, 이상지질혈증은 유병률과 적정 검진 주기를 분석한 연구결과 및 전문분과 검토를 바탕으로 검진주기를 2년에서 4년으로 조정하였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그 조정 배경을 알 필요가 있었습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문의를 해보니 지난 2013년 진행한 현행 국가건강검진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타당성 평가 및 제도 개선 방안 제시에 대한 연구용역 분석 결과 이상지질혈증 검진의 비용-효과 분석에 따른 조정이라는, 전문가가 아니면 쉽게 알 수 없는 답변만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이상지질혈증 검진 주기 변경에 대한 홍보마저 부족해 이를 모르는 수검자들이 검사 결과표를 받아들고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련 기관에 문의를 하는 등 큰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관련 기관의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져 봅니다.
덧붙이는 글 .
#이상지질혈증 #검진주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노후 대비 취미로 시작한 모임, 이 정도로 대박일 줄이야
  2. 2 나이 들면 친구를 정리해야 하는 이유
  3. 3 맨발 걷기 길이라니... 다음에 또 오고 싶다
  4. 4 어떤 기운 받은 땅이기에... 유명인들을 많이 배출했을까
  5. 5 어버이날 기념식인데 "문재인 때 경제 파탄, 윤석열이 회복"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