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쁘다고 해줘, 나 말고 자전거

서른살 여자, 혼자 떠난 타이완 자전거 일주 (2)

등록 2019.02.02 20:16수정 2019.02.02 20:16
0
원고료로 응원
딩동. 초인종 소리에 문을 열고 나가보니 내 키 만한 택배 상자가 서 있었다. 자전거였다. 바구니 달린 미니벨로와 로드 자전거를 가지고 있지만 여행은 투어링 자전거로 가야 제 맛이다. 미니벨로는 바퀴가 작아 체력 소모가 크고, 로드 자전거는 카본 프레임이라 짐을 달 만한 구멍도 없고 짐을 단다고 해도 파손 위험이 있다.

"이거 직접 조립할 거니?"
"응!"



대답은 했지만 자전거를 조립해 본 적은 없었다. 프레임, 앞바퀴, 뒷바퀴, 핸들, 안장. 상자 속에서 하나씩 꺼내 거실 바닥에 늘어놓았다. 엄마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자전거 모양은 알고 있으니까, 그 모양이 되도록 만들면 되는 것 아닐까.

프레임을 거꾸로 세워놓고 포크 사이로 앞바퀴를 넣었다. 핸들 자리에 핸들을, 안장 자리에 안장을 넣어본다. 영 어색하다. 분명 이 자리인 것 같은데 내가 알던 자전거 모양이 아니다. 브레이크를 어디에 넣어야 하는지는 알 수조차 없다. 삼십 분 넘게 진도가 안 나갔다. 어서 타보고 싶은데. 이대로라면 조립이 끝나지 않을 것 같았다.

결국 페달은 달지도 못하고 앞바퀴만 꽂은 자전거를 끌고 동네 자전거 방으로 갔다. 약은 약사에게 자전거는 미케닉에게. 그 미케닉은 몇 번 본 적이 있었다. 20대 중반 정도의, 눈동자가 유난히 밝은 갈색인 남자였다. 종종 정비를 받으러 가는 곳이어서, 그는 내가 가지고 있는 자전거를 전부 알고 있었다. 새 자전거를 타 볼 생각에 설레는 마음으로, 그가 내 자전거에 손을 뻗을 때마다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하고 있었다. 뒷 브레이크를 달 차례였다.

"로드 타다가 여행용 자전거를 타면 상대적으로 잘 나간다는 느낌이 덜할 거에요. 거기다 짐까지 달면 더 그렇겠죠."

빠르게 달리려는 것이 아니라, 이 자전거로는 여행을 갈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걸로 대만에 간다고요? 우려 섞인 목소리였다. 나는 그런 목소리에 쉽게 주눅이 들었다. 여행 잘 다녀오세요. 세팅을 마친 그가 인사해주긴 했지만 이미 풀이 죽어버렸다.


안장에 앉아보았다. 첫 라이딩을 이렇게 가라앉은 기분으로 하게 될 줄은 몰랐다. 페달이 무거웠다. 사거리를 지나고 다리를 건너 자전거 도로에 진입했다. 공기 속에 겨울과 봄이 함께 들어 있었다. 그 공기 속을 달리는 동안 기분도 자전거도 서서히 가벼워졌다. 서서히 겨울에서 봄으로 달려나갔다. 선바위에 도착해서 숨을 돌리고 있는데 저 멀리에서 자전거 한 대가 왔다. 익숙한 형체가 자전거에서 내렸다. H였다.

"이게 제 새 자전거예요!"

인사도 하는 둥 마는 둥 대뜸 자전거 자랑부터 했다.

"예쁘네요."

H는 유니스트에 갈 거라고 했다. 선바위까지만 타고 집에 갈 생각이었지만, 예쁘다는 말에 기분이 좋아져서 유니스트까지 같이 타기로 했다. 휴식을 마치고 다시 자전거 위에 올라 페달을 밟았다. 아까보다 훨씬 기분도 페달도 가벼워졌다. 유니스트 가는 길은 수확을 마친 텅 빈 논뿐이었지만, 그 길이 무척 아름답게 느껴졌다.

텅 빈 논 위로 나와 자전거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웠다. 유니스트에 가서도 자전거를 세워 두고 예쁘지 않냐고 감탄하는 내 곁에서 H는 예뻐요, 라고 장단을 맞춰주었다. 민트라기엔 연둣빛이 도는 그레이 그린 색에 너무 스포티하지도 아주 클래식하지도 않은 적절한 디자인. 볼수록 마음에 들었다. 

자전거를 타는 것은 자전거에 애정을 가지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처음 세상을 달리기 시작하는 자전거는 응당 예쁘다는 말을 들어야 한다.
 

다리 위를 달리는 자전거 ⓒ 이보미

 
#자전거여행 #타이완일주 #대만여행 #서른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몸을 쓰고 글을 쓴다. 자전거를 타고 춤을 추고 여행을 하는 사람. 글을 쓰고 있을 때 비로소 사람이 된 기분이 든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