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바른미래당 제안' 수용... 오늘밤 패스트트랙 시도?

여야 4당 협의 거쳐 29일 밤 정개특위 등 열릴 가능성... 나경원 "의원들, 비상대기"

등록 2019.04.29 18:06수정 2019.04.29 18:06
8
원고료로 응원
a

생각에 잠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 남소연



자유한국당이 또다시 '패스트트랙' 육탄 방어에 나설까? 더불어민주당이 29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공수처법)을 별도 발의해 기존 여야 4당 합의안과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하자는 바른미래당의 제안을 수용했다. 또 이와 관련 여야 4당의 협의를 거쳐 29일 중 패스트트랙 지정을 시도하기로 했다.

앞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은희→임재훈 사보임' 논란에 따른 당내 반발을 수습하기 위한 조치로 민주당에 이와 같은 제안을 던졌다. 특히 "(이 제안이) 수용되지 않는다면 두 의원(오신환·권은희)에게 더 이상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기로 약속했다"라고도 밝혔다(관련기사 : '키맨' 김관영 새 제안 "공수처법 별도 발의하겠다").

이에 민주당은 의원총회와 최고위원·사법개혁특위 위원 연석회의 등을 거치면서 수용 여부를 논의했다. 그 결과는 오후 5시께 나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바른미래당 제안대로 두 개의 (공수처) 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려 오늘 중 처리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라며 "(바른미래당이 발의한 별도 공수처안은) 우리가 제출한 안과 기본 원칙과 틀에서 다르지 않고 기소심의위원회를 추가하는 내용만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물론 당 안팎의 반발은 있었다. 특히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바른미래당의 제안은) 4당 합의를 깬 것이다, 부득이 필요하다면 합의 정신에 맞춰 4당 원내대표들의 재논의를 거쳐야 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민주당이 곧 여야 4당 원내지도부 등과 협의를 거치기로 한 것도 이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홍 원내대표가 의총 직후 야3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과 모여 패스트트랙 처리 문제와 함께 평화당이 제기한 문제까지 논의하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도 정치개혁특위·사법개혁특위 회의실인 국회 본청 455호실과 220호실 앞에서 점거 농성 중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소속 의원들에게 "오늘 저녁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을 반드시 처리한다고 한다, 의원님들께서는 비상대기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발송했다.
#홍영표 #패스트트랙 #나경원 #바른미래당 #공수처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