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선 홍콩 시민 100만 명... "중국 송환 반대" 시위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 열려... 중국 반환 후 최대 규모

등록 2019.06.10 09:26수정 2019.06.10 09:26
0
원고료로 응원

홍콩 시민들의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를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홍콩이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에 사상 최대 규모의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AP, B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9일 홍콩 빅토리아공원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가 열려 주최 측 기준으로 103만 명이 참가했다. 

주최 측은 이번 집회가 홍콩이 1997년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이후 최대 규모이며 타이베이, 뉴욕, 시드니, 런던 등 전 세계 20여 개 도시에서도 연대 시위가 열렸다고 밝혔다.

반면 경찰은 최대 24만 명이 참가했다고 추산하면서도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2000여 명의 경찰을 현장에 배치했고, 시위 규모가 커지자 집회 장소 인근의 지하철역을 일시 폐쇄하기도 했다.

최근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법안에 반대하는 시민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 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지난 7일 홍콩에서 활동하는 변호사 3000여 명은 홍콩 대법원에서 정부청사까지 검은 양복을 입고 행진하며 이 법안에 반대하는 침묵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며 중국 송환 반대를 뜻하는 '반송중'(反送中) 구호를 외쳤다. 일부 시위대는 홍콩 입법회 건물에 진입을 시도하다가 경찰과 충돌했다.

"삶과 죽음이 걸린 문제... 사악한 법"
 

홍콩에서 열린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집회 상황을 전하는 트위터 계정 갈무리. ⓒ 트위터

한 시민은 "범죄인 인도 법안은 국제금융 도시인 홍콩의 명성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며 "나의 미래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은 "이날 집회는 오는 12일 홍콩 입법회의 범죄인 인도 법안 표결을 앞두고 열리는 최종 대결"이라며 "이 법안은 삶과 죽음이 걸린 문제이며, 아주 사악한 법"이라고 비난했다.

중국은 1997년 영국으로부터 홍콩 주권을 되찾은 이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을 행사하면서도 중국 본토와 달리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하는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5년 전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 혁명'을 주도한 인사들이 최근 법원에서 중형을 선고받았고, 범죄인 인도법이 강화되는 등 중국 정부가 홍콩의 정치적 자유를 억압한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 #홍콩 #범죄인 인도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