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 날 걱정 안한다" 진열장에서 사라진 일본산 제품

대구경북 200여 매장, 일본 제품 불매운동... "시민들 반응 매우 좋다"

등록 2019.07.09 15:38수정 2019.07.10 10:47
15
원고료로 응원
a

대구 수성구의 한 기업형 슈퍼마켓 앞에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대형 현수막이 걸려 있다. ⓒ 조정훈

 
 
a

대구 수성구의 한 매장 안 일본 제품들이 놓여있던 코너가 텅 비어 있고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포스터가 붙어 있다. ⓒ 조정훈

 
"아베 신조 OUT. 2019년 7월 6일부로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에 맞서 일본 주류 판매를 전면 중지합니다."

"우리 마트는 일본 제품을 판매하지 않습니다. Japanese No Selling! No Buying!(일본 제품은 팔지도 사지도 않습니다.)"


일본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들 배상 판결에 불만을 품고 경제보복에 나서자 대구 지역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시민단체도 규탄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정부의 사죄를 촉구했다.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의 한 SSM(기업형 슈퍼마켓) 매장은 지난 4일부터 '일본 제품을 팔지 않는다'는 대형 현수막을 입구에 내걸고 일본산 담배와 주류, 음료 등을 진열장에서 뺐다. 이곳은 대구에서 처음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후(53) 대표는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해 일본제품을 철수했다"며 "시민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마트에는 대체품목이 많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는다"면서 "일본이 사과하고 경제보복을 철회할 때까지 우리도 판매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경북에서 수성구의 매장처럼 일본산 제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힌 곳은 9일 낮 현재 대구 50곳을 비롯해 경북 150곳 등 모두 200여 곳에 이른다. 이들 매장들은 주로 일본산 담배와 맥주, 생활잡화 등을 판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주류를 판매하지 않는다는 수성구의 한 초밥집 대표 조인호(47)씨는 "일본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은 못해줄망정 적반하장으로 경제보복을 한다고 해 화가 났다"며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 술을 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씨는 "일부러 현수막에 아베 얼굴을 주먹으로 때리는 그림을 넣어달라고 했다"면서 "일본 술을 주문하던 손님들도 취지를 설명하니까 미안하다며 한국 술을 시키더라. 일본의 납득할 조치가 있을 때까지 현수막을 계속 걸 것"이라고 밝혔다.
  
a

대구 수성구의 한 일식집 건물 입구에 '일본 주류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 조정훈

 
시민단체들도 나서 일본의 경제보복 중단과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판결 이행을 촉구했다.

대구경북겨레하나와 대구경북진보연대, 대구경북주권연대, 깨어있는 대구시민들 등 4개 단체는 9일 오전 대구2.28기념공원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경제보복 중단하고 배상판결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아베 정부는 편협하고 몰상식한 역사인식을 고스란히 양국 국민들에게 강요함으로써 자신들의 정치이익 놀음에 활용하고 있다"며 "더 이상 역사 문제를 국내정치에 이용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황순규 민중당 대구시당위원장은 일본 정부를 향해 "아무리 생존본능이 강하다고 하지만 사람의 아픔에 공감하지 못하고 생존본능만 앞선다면 우리는 그것을 괴물이라고 한다"며 "이 기회에 과거사를 제대로 청산할 것을 우리 정부에 부탁한다"고 말했다.

황 위원장은 "일본 정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한반도에서 우리민족끼리 평화와 번영,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가는 것"이라며 "군국주의를 꿈꾸는 일본이 가장 배 아파하고 두려워하는 남북화합과 통일운동에 우리가 앞장서자"고 강조했다.
  
a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은 9일 오전 대구 2.28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해 항의하고 아베 정부의 사죄를 촉구했다. ⓒ 조정훈

  
a

9일 오전 대구2.28기념공원 평화의 소녀상 옆에 한 할머니가 '아베 정권 강력 규탄'이라고 쓴 손팻말을 들고 앉아 있다. ⓒ 조정훈

 
참가자들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과도한 반일감정은 해가 된다며 자제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소속 국회의원들의 일본 감싸기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지난 4일 국회 대표연설에서 '감정외교, 갈등외교로 한일 관계를 파탄냈다'고 발언한 나경원 원내대표와 위안부 합의를 뒤집어 일본과의 신뢰가 깨졌다고 주장한 김무성 의원을 규탄했다.

박대희 깨어있는대구시민들 회원은 "자칭 보수라는 정당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위해 일하는 자유한국당 의원이라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에게 찾아가서 그 합의가 정당했는지 물어본 다음에 이딴 소리를 해야 하는 게 당연한 거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면서 "자유한국당은 강제징용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분들에게 찾아가서 날치기 합의에 대해 사과하고 아베 정권에 정면으로 나서 규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제대로 된 인권과 존엄을 회복할 수 있도록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과 대구시민들이 손잡고 행동해나갈 것"이라며 전범기업들의 강제동원 배상판결 즉각 이행, 일본의 식민지배 사죄와 과거사 청산에 적극 나설 것 등을 강조했다.
#일본 불매운동 #경제 보복 #아베 정부 #강제징용 #사죄 촉구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