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이혜훈 겨냥한 손학규 "한국당 가려면 혼자 가라"

최고위서 작심 비판 “수모 견디는 이유, 다당제 때문"... 유승민 "손 대표 주장 사실과 달라"

등록 2019.08.05 11:46수정 2019.08.05 11:46
0
원고료로 응원
a

입장하는 손학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유승민·이혜훈 두 의원의 말을 종합해보면, 바른정당계가 손학규 퇴진을 이토록 요구하는 이유가 분명해졌다. 저 손학규를 퇴진시킨 후 (바른미래당을) 개혁보수로 잘 포장해서 자유한국당과 통합할 때 몸값을 받겠다는 거다. 그런 의도를 굳이 숨기지도 않겠다고 할 정도로 노골적이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졌다. 5일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다. 손 대표는 "그간 제가 당내상황에 대해선 말을 아꼈지만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발언을 시작했고, 이어 격앙된 목소리로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에 따르면 유승민 의원(전 대표)은 손학규 퇴진·지도부 교체 외 다른 혁신안은 가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혜훈 의원도 조용술 전 혁신위원을 불러 손학규 퇴진을 말했다"라며 이들을 콕 집어 비판했다.

이날 회의에도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해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계 출신 최고위원들은 불참했다. 지난달 24일 지도부 재신임 문제가 담긴 혁신안 상정을 두고 오 원내대표와 손 대표가 견해차를 보이다가, 오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 측이 이에 반발하며 최고위를 보이콧한 지 2주가 넘게 지났다. (관련 기사: '반쪽 최고위' 재현된 바른미래당... 손학규 저격한 오신환).

그간 최고위에서 당내 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했던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선 작심한 듯 "최근 몇 달여간 저는 제 정치인생이 송두리째 짓밟히는 경험을 했다. 당 대표의 권위는 부정당했고 찢기고 발가벗겨졌다. 상상도 하지 못했던 모욕과 조롱까지 당해야 했다"고 쏟아냈다. 이는 앞서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 등이 손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난했던 상황을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는 이어 "사람들이 그런 모욕과 수모를 당하면서 왜 그러고 있느냐고 가족들도 그러더라"면서 "제가 이 수모를 당하며 버티는 이유는 오직 하나다. 다당제 초석인 바른미래당을 지키겠다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격앙된 목소리로 "이 당을 자유한국당에 갖다 바치는 것만은 제 온몸을 바쳐서라도 막겠다는 그런 마음뿐"이라며 "제 의지는 확고하다. 바른미래당은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과도 통합하지 않을 것이고 정치적 이득을 위해 연대하는 일도 결코 없다"고 못 박았다.

"바른미래당 한국당에 갖다 바치려는 분들 있다면 포기해야"

손 대표는 "제가 질질 끌려다니고 몸이 부서지는 한이 있더라도 그런 일은 끝까지 막겠다. 제3의 길을 여는 데에 어떠한 수모도 견뎌내겠다"라며 "이 길에서 돌 치우고 쓰레기 치우며, 온몸 부서지고 망가져도 그 길을 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그는 또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정치를 떠났던 사람이다. 제가 이 정부에서 총리를 해서, 비례대표로 (의원직) 한자리 해서 뭘 하겠나"라며 사적 욕심이 없다고도 강조했다.


손 대표는 회의에서 "행여라도 바른미래당을 한국당에 갖다 바치려는 분들이 있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라. 한국당에 가려면 혼자 가지, 바른미래당을 끌고 갈 생각은 진작에 접길 바란다. 양당제가 현실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루빨리 그 당으로 돌아가라"라고 말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서는 "(유승민·이혜훈 의원을)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제3당을 지키겠다면 같이 협조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는 지금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상태다. 거기서 뭘 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본다"며 "혁신위 측이 요구하는 공개검증에 대해 대답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손 대표는 앞서 '추석 전 지지율 10%가 나오지 않으면 사퇴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된 질문에 "오늘 제가 다 얘기했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앞서 지난달 중순에도 그는 "답변을 보류하겠다"라고 말한 바 있어, 이는 사실상 당대표직을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즉시 보도자료로 손 대표 주장을 반박했다. 유 전 대표는 "저는 주대환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도부 교체 외 안건은 모두 사소하고 가치 없는 것'이라고 말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라며 "그 안건은 제가 주 위원장을 만나기 전 혁신위가 이미 최우선 안건으로 결정해놓은 것이었다. 이를 제가 뒤늦게 요구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거짓"이라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손 대표께서 허위사실로 저를 비난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손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전날(4일) 손 대표를 호위하는 당권파와 이를 비판하는 비당권파는 각기 기자회견을 열어 서로를 '당을 깨려는 검은 세력'이라고 비난하며 공방전을 벌였다. 당권파 측 주대환 전 혁신위원장은 "유승민 전 대표는 뒤에서 조종하지 말고 앞으로 나와 떳떳하게 야권 재편에 관한 본인의 구상을 밝혀라"고 요구했고, 비당권파인 혁신위 측은 "주 전 위원장이 거짓말을 하고 있다. 그 배후엔 손 대표가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이를 비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오신환 #당권파 #주대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