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없는 소상공인 번영 상상할 수 없다"

‘이재명 구하기’ 나선 경기도 소상공인, 체육인들 잇따라 탄원·성명 발표

등록 2019.09.26 18:52수정 2019.09.26 19:06
1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구명을 위해 범국민대책위원회가 출범한 데 이어 소상공인, 체육인, 장애인체육인 등 경기도 소재 직능단체들도 잇따라 탄원·성명을 발표하며 힘을 실었다.

이재명 지사는 지난 6일 이른바 '친형 강제진단' 사건과 관련 선거법 위반 혐의로 항소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다.

이에 대해 경기상인연합회는 2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상인들과 서민을 살리는 '일 잘하는 경기도지사'가 필요하다"며 이재명 지사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성명을 발표했다.

"지역화폐 도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번영 위해 경기도정 계속 되어야"

경기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과 20여 명의 임원진은 성명서를 통해 "이재명 지사의 취임 이후 경기도 상인들은 변화의 희망을 보기 시작했다"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구명을 위해 경기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과 20여 명의 임원진이 26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상인들과 서민을 살리는 ‘일 잘하는 경기도지사’가 필요하다”며 탄원.성명을 발표했다. ⓒ .

  
이들은 이어 "이재명 지사의 '당선무효형' 선고 소식을 듣고 우리 상인들은 희망의 작은 새싹마저 도로 꺾일 것 같은 두려움이 들기 시작했다"며 "또다시 미래 없는 삶을 사는 절망에 빠지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이재명 지사는 직권남용 등 모든 혐의에 대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며 "그러나, 2심 재판부는 이 지사가 토론회에서 이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위법한 일을 하지 않았다'고 발언했다는 이유로 '당선 무효형'에 해당하는 유죄를 선고했다. '혐의는 무죄인데, 혐의가 잘못됐다고 말한 것은 유죄'라는 판단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우리는 정치적 목적에 따른 정당 및 정당 정책의 지지 성명이 아닌, 경기도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들이 장사 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경기도지사를 원하여 탄원 서명을 발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끝으로 "부디 대한민국 사법부 최고기관인 대법원이 경기도지사를 선처하시어 시름에 빠져있는 경기도 상권을 절망으로 몰아가지 않도록 판결해주시길 간곡히 청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를 위한 경기상인연합회의 대법원 탄원서에는 1,900여 명의 상인들이 서명했다. 현재 경기상인연합회에는 경기지역 90여 개의 전통시장상인회 등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사)광명시 소상공인단체협회도 경기도의회 현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 경기도지사 무죄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a

(사)광명시?소상공인단체협회는 26일 경기도의회 현관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재명?경기도지사?무죄 촉구’?성명을 발표했다. ⓒ .

  
이들은 성명에서 "경기도지사 이재명 없는 소상공인들의 번영은 상상할 수 없다"며 "경기도 전역에 지역화폐가 도입되어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영세 자영업자의 숨통을 열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시장상권진흥원이 출범하여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소상공인의 변화를 시도하고 번영을 기대할 수 있었다"며 "그런데 수원고등법원의 2심 판결은 소상공인들의 꿈을 무너트렸다"고 안타까워했다.

이들은 "경기도민의 압도적 지지로 선출된 도지사를 시청률도 극히 저조한 TV토론의 말 한마디로 파면시킬 수는 없는 일"이라며 "무릇 사법부의 판결은 국민적 공감대가 있어야 그 공정성이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끝으로 "경기도의 지역경제와 소상공인들의 번영을 위해 이재명 지사의 도정은 계속되어야 한다"며 "부디 대법원이 현명한 판결로 이재명 지사를 지켜줄 것을 믿는다. 사법 정의가 살아있음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에는 한국외식업중앙회, 광명시 추출가공업, 광명시 가구협동조합, 광명시 서서울화훼협동조합, 경기도 옥외광고협회, 광명시 떡류가공업, 광명시 패션유통사업협동조합, 광명시 슈퍼마켓협동조합, 광명자동차 매매협동조합, 광명시 미용업, 광명전통시장협동조합, 광명시 자동차정비협동조합, 광명사거리 먹자골목, 광명시 서적협동조합, 새마을전통시장협동조합, 광명시 식품제조가공협회, 크로앙스 총 상무회 등 17개 광명시 소상공인 단체가 참여했다.

"경기도 체육인들에게 했던 약속 하나둘씩 실현하고 있는데..."

경기도 체육인 및 장애인 체육인 연대도 이날 이재명 지사의 무죄 판결을 촉구하는 성명 발표 행렬에 가세했다.
 
a

경기도 체육인 및 장애인 체육인 연대는 26일 경기도의회 현관 앞 계단에서 이재명 지사의 무죄 판결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성명을 발표했다. ⓒ .

  
이들은 경기도의회 현관 앞 계단에서 발표한 성명서에서 "대한민국 체육의 메카인 경기도의 체육 발전과 체육인들의 권익을 위한 경기도정의 공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고, 경기도정이 공백 없이 지속되길 바라는 경기도 체육인의 뜻에 따라 대법원 상고심에서도 무죄 판결이 내려져 이재명 지사가 도정에 전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를 진심으로 염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이재명 지사는 지난 1년 2개월간 건강 100세를 위한 보편적 스포츠 서비스망 구축, 스포츠 산업 융복합 산업단지건설, 스포츠 네트워크 프로그램, 콘텐츠 확대, 스포츠 공공성 확보, 장애인 체육정책 확대, 공공체육시설의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등 체육진흥 발전 정책을 펼치며 경기도 체육인들에게 내걸었던 약속들을 하나둘씩 실현해 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사법부가 공정한 법의 잣대를 적용해 정의를 세워주실 것을 당부하며, 새로운 경기, 공정한 세상을 바라는 경기도민의 함성을 듣고 이재명 지사가 경기도정에 매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전했다.

경기도 체육인 및 장애인 체육인 연대 모임은 경기도 내 체육인들로부터 이재명 지사를 위한 탄원서를 받아 대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날 성명 발표에는 경기도 박용규 체육회부회장, 구본채 체육회부회장(31개 시군체육회 수석부회장단협의회회장), 권병국 종목단체협의회장, 박미희 생활체육강사연합회장, 이용훈 장애인체육회부회장, 이승우 장애인체육회 가맹단체협의회회장, 이재관 장애인체육회 가맹단체전무이사협의회장, 김강남 온누리스포츠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등 경기도 체육인 연대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경기도지사 이재명 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사법부의 잘못된 판단으로 이 지사가 지사직을 내려놓는 불행한 일은 결코 있어선 안 된다"며 이재명 지사에 대한 무죄 판결을 촉구했다.

대책위 1차 발기인에는 종교·법조·언론·문화예술계 등에서 1184명이 참여했다. 함세웅 신부,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축구 해설가 신문선, 소설가 이외수, 가수 김종서, 방송인 서승만, 배우 안석환 등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책위 측은 "2차 발기인 명단 발표 때는 5천 명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며 "내달 중순까지는 대법원에 각계각층의 탄원 내용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경기도지사 #이재명구명 #이재명당선무효형 #이재명구하기 #이재명탄원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