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문 대통령, 법무부차관-검찰국장 면담한다

법무부장관 대행체제와 검찰개혁 등 논의할 듯

등록 2019.10.16 10:50수정 2019.10.16 11:41
1
원고료로 응원
a

김오수 법무부 차관(사진 오른쪽)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왼쪽)이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한 모습. ⓒ 남소연

 
[기사 보강 : 16일 오전 11시 42분]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에 김오수 법무부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을 면담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대에서 열린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한 뒤 오후 4시 30분 청와대에서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국장을 만날 예정이다. 이 면담은 문 대통령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지금 법무부장관이 자리에 없는 상황이고, 검찰개혁도 계속 진행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두 분이 업무보고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먼저 면담하자고 불렀다고 보면 되겠다"라며 "그 자리에서 어떤 말들이 오갈지는 사후에 공개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지난 14일 사퇴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후임 인사와 검찰개혁 진행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조국 전 장관 후임 인사가 꽤 늦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가 김오수 법무부장관 대행체제로 검경수사권 조정-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 처리 등 '검찰개혁 입법'까지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앞서 언급한 청와대 관계자는 '법무부장관 인선이 길어질 것을 염두에 두고 만나는 거냐?'는 질문에 "전혀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법무부장관 후보로 거론돼온 김오수 차관은 조국 전 장관이 사퇴한 이후 법무부장관 대행을 맡고 있고, 이성윤 국장은 지난 7월 '윤석열 검찰총장 체제'가 들어선 뒤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서 검찰 인사·예산 업무를 총괄하는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오수 #이성윤 #문재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