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 언론 "이낙연-아베, 의례적 회담... 평행선 그쳐"

NHK "문 대통령 친서에 한일정상회담 구체적 제안 없어"

등록 2019.10.24 16:11수정 2019.10.24 16:11
4
원고료로 응원

문재인 대통령의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친서 전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언론이 23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회담이 서로의 기존 주장을 거듭하며 평행선으로 끝났다고 평가했다. 

일본 NHK는 "아베 총리는 한국이 국가 간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으며, 이 총리는 한국 정부가 1965년 한일 기본조약과 청구권협정을 준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라고 전했다.

이 총리가 전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 대해서는 "레이와(일본의 새 연호) 시대를 기념하고 한일 관계의 발전을 희망한다는 내용"이라며 "한일정상회담을 위한 구체적인 제안은 없었다"라고 보도했다.

다만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진지하고 의미 있는 회담이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대화를 촉진하는 분위기를 만들겠다는 목표에 도달했다'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라고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아베 총리가 한국이 국가 간의 약속을 지켜 한일 관계를 건전하게 되돌릴 계기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라며 "이는 한국이 한일 청구권협정을 일방적으로 위반했다고 주장하는 일본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총리는 한국이 청구권협정을 지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날 회담이 평행선에 그쳤다"라고 분석했다. 

<요미우리신문>은 '25분의 의례적 회담'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작년 10월 한국 대법원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로 한일 관계가 경색된 이후 열린 양국 간의 최고위급 회담"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일왕 즉위식 참석자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의례적으로 하는 회담의 일환으로 평가한다"라는 일본 외무성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또한 "일본이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른 협의와 중재위원회 설치를 요구해 왔지만 한국 측은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라며 "(한국의) 원고 측이 압류한 일본 기업 자산을 현금화할 경우 한일 관계는 새로운 단계의 악화가 불가피하다"라고 전망했다.

<아사히신문>은 이 총리가 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며 "최근 나빠진 한일 관계의 호전으로 연결되는지가 초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을 둘러싸고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 강화와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으로 한일 관계는 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불린다"라고 전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더 나아가 "한국은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친서를 보내며 한일 관계를 개선하려는 생각이지만, 한국 측이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 사태의 타개는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한국이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을 해결할 긍정적인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정상 간의 대화에 응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아베 신조 #이낙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