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인도 '시민권법 개정' 반대 시위 지속…시위대 15명 사망

시위대 "무슬림 차별"…야당도 "민주주의 해치는 결정"

등록 2019.12.21 11:35수정 2019.12.21 11:35
4
원고료로 응원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에서 시민권법 개정안(CAA) 반대 시위를 벌이다 무력충돌로 사망한 사람이 총 15명으로 늘었다.

이달 초부터 시작된 시위로 4천명 이상이 구금됐고, 나흘 전부터는 시위가 전면 금지됐으며 인도 동북부 지역과 뉴델리 일부 지역의 인터넷이 차단된 상태다.

21일 AP통신,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전날 오후 인도 북부 우타르프라데시주에서 시민권법 개정을 반대하는 시위대 6명이 경찰과 무력충돌 과정에 숨졌다.

우타르프라데시주의 메러트 출신 2명과 무자파르나가르 출신 2명이 시위 현장에서 경찰의 총에 맞아 숨졌다.

인근 비즈노르에서 1명이 총에 맞아 숨졌고, 피로자바드에서도 1명이 사망했다.

19일에는 인도 남부 망갈루루에서 시위대 2명, 북부 러크나우에서 1명이 총에 맞아 숨졌다.

수도 뉴델리의 가장 큰 이슬람사원인 자마마스지드 주변에서도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다만, 우타르프라데시주 인구의 20%가 이슬람신자(무슬림)라서 시위가 집중되다 보니 지금까지 구금된 4천여명 가운데 3천305명이 이 지역에서 체포됐다.

현재 인도 13억5천만명 인구 가운데 절대다수인 80%가 힌두교를 믿는다. 무슬림은 14%를 차지하며 기독교도의 비중은 2%에 못 미친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인도 정부는 '반무슬림법'으로 비판받는 시민권법 개정안을 추진했다. 개정안은 이달 10일 연방하원, 12일 상원을 통과했다.

개정안은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방글라데시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인도로 온 힌두교도, 불교도, 기독교도, 시크교도, 자인, 파르시 신자에게 시민권 신청 자격을 주기로 했다.

인도 헌법은 모든 종교를 공평하게 대한다는 세속주의를 표방하고 있음에도 무슬림을 배제한 것이다.

이에 인도의 무슬림 약 2억명이 반발하고 있으며, 야당도 민주주의와 세속주의 전통을 해치는 결정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인도 경찰은 시위대를 해산한다며 지난 15일 이슬람 대학교에 들어와 도서관 등에서 학생 수백 명을 폭행했고, 19일에는 시위대가 숨어있는 병원으로 쳐들어가 최루탄을 터뜨리기도 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연합 #인도 #시민권 #무슬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