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코로나191410화

부산교육청, 모든 학생에게 면마스크 배포

김석준 교육감 예비비 투입 결정, 교직원도 포함 1인당 2매씩 지급

등록 2020.03.17 13:22수정 2020.03.17 13:53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시 교육청 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


부산시 교육청도 '무상 마스크' 대열에 동참한다. 부산 교육청은 개학 이후 일선 학교의 모든 학생, 교직원에게 1인당 2매씩 면마스크를 무상으로 지급한다. 

코로나19 확산이 불러온 마스크 대란의 구제책에 아이들은 정작 소외되어 있다는 목소리가 최근 계속 나왔다. 요일별 공적 마스크 판매에도 현재 아동용 소형 마스크는 공급이 매우 부족하다.

현직 약사도 이 문제를 지적한다.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이현정 약사는 16일 민주노총 부산본부 정치위원회 등이 주최한 기자회견에 참여해 시 교육청에 관련 마스크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아이들이 학교나 학원도 가지 않고 있는데 마스크를 사기 위해 약국을 쫓아다닐 수는 없다. 게다가 소형 마스크는 구매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전 전교조 부산지부장인 정한철 정치위원장은 "선제적으로 (자율격리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의 감염을 차단한 것처럼 마스크 배포 등 개학 이후의 안전을 대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함께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인 김진주 민중당 부산 사하을 예비후보는 일괄구매 및 지급대책 마련 촉구 제안서를 시 교육청에 제출했다.

이와 별도로 시 교육청도 내부 논의 끝에 면마스크 지원 대책을 17일 발표했다. 시 교육청은 예비비를 들여 면마스크 100만 장을 구입하고 개학 이후를 대비하기로 했다. 전체 지급 대상은 학생 36만, 교직원 5만 명 등 41만 명이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소형, 고학년과 중고생은 대형 등 1인당 2매가 지급된다. 

최근 김석준 교육감이 마스크 지급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코로나19 일일 상황대책회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예비비 투입을 결정했다. 박숙희 학교생활교육과 사무관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학 이후에 매일 마스크를 확보해 지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식약처와 질본의 권고도 있어 면마스크 지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관련 지침 개정을 통해 감염 위험성이 없는 사람의 경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 교체 포함)를 착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추경이 아닌 예비비 투입에 대해서는 박 사무관은 "추경을 통해 지원하면 개학일에 맞춰 마스크를 나눠줄 수 없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한편, 부산에서는 기장군이 KF94 마스크를 세대별로 15장씩 총 170여 만장을 주민들에게 배포하고 있다. 부산 남구도 보건용 마스크를 전량 수입해 1인당 3매씩 무상으로 전달했다. 해운대구와 금정구, 연제구, 부산진구, 북구 등 다른 지자체도 취약계층 중심으로 마스크를 나눠주고 있다.
#마스크 #김석준 #면마스크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