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코로나191558화

위암4기 환자 딸의 호소 "마스크 절실한데..."

'중증환자 대리구매 대상 포함해달라' 청원... 식약처 "지금도 물량 부족, 사각지대 검토중"

등록 2020.03.20 20:21수정 2020.03.20 20:21
6
원고료로 응원
a

정부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으로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한 가운데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 약국에서 시민들이 마스크를 구입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 유성호

 
지난 18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중증환자들도 공적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하게 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본인을 "위암 4기 환자의 딸"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현재 아버지께서 암 투병 중이고 엊그제 복강경 수술을 하고 입원 중"이라며 "밖에 나올 수 없는 상태라 딸인 제가 (마스크) 대리구매를 하려고 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마스크를 살 수 없었다. 정부가 허용한 대리구매 대상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대란'이 벌어지자 정부는 지난 9일부터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1인당 구매량을 제한하는 마스크 5부제를 시행 중이다. 다만 만 80세 이상 노인(1940년생 포함 이전 출생자)과 만 10세 이하 어린이(2010년생 포함 이후 출생자), 장애인,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등은 대리인에게 마스크 구매를 부탁할 수 있다. 이 경우 대리인은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그런데 중증환자들은 대리구매를 할 수 없다. 청원인은 "가장 감염에 취약한 암환자 또는 암환아, 면역저하 환자들은 작은 외부입자에도 매우 위험하고, 밖에 나가 줄 서서 마스크를 구입하는 일은 너무 위험하다"고 했다. 하지만 "(입원 중에도 계속 감염에 유의해야 하는) 중증환자들에게는 더욱 마스크가 절실하다"며 "노인, 어린이 대상자 외에 중증환자도 대리구매 대상자에 포함시켜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a

지난 18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국민청원이다. 청원인은 본인의 사례를 설명하면서 "공적마스크 구매 중증환자들도 대리구매가 가능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 청와대 홈페이지

 
김재천 건강세상네트워크 운영위원은 20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암환자 등은 따로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병원 내 약국에서 환자들을 대상으로 파는 게 효과적일 것"이라고 했다.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 역시 "마스크가 꼭 필요한 우선순위를 말하면 현재 치료 중인 암환자들"이라며 "환자들 사이에서도 이 문제가 계속 언급되고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하지만 대리구매가 가능한 중증환자의 기준을 어떻게 설정할지 애매한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현재 사회적으로도 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단체 차원에서 이를 보건복지부에 요구하는 게 맞는지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도 마스크 대리구매 대상자 확대 요구를 알고 있다. 하지만 19일 식약처 관계자는 "지금도 물량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스크 5부제 정착이 우선이다, 당장 대리구매 대상자를 확대하는 것은 (계획이) 없다"며 "다만 관계부처에서 운영하는 마스크TF에서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마스크 #사각지대 #국민청원 #식약처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