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박물관-미술관, 애니메이션-영상 강의 등 온라인 콘텐츠 풍성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 교사, 학생들에게 유용... 누리집 통해 제공

등록 2020.04.14 10:13수정 2020.04.17 09:30
0
원고료로 응원
a

백제금동대향로 교육프로그램 영상화면 ⓒ 문체부

  
'임진왜란이 바꾼 조선사회' '백제 금동대향로는 어디서 발견되었나' '나의 독립영웅' '집에서 만나는 미술관'.

위의 글은 최근 국립박물관과 미술관이 제공하는 온라인 콘텐츠에 붙인 제목들이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을 실시해야 하는 교사들에게도 유용하며, 애니메이션 등 영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이기에 학생들도 지루하지 않게 공부하면서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 소속 국립 박물관·미술관은 코로나19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 일선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교육 콘텐츠를 기관별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

문체부는 일선 학교에서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소속 박물관·미술관 영상 콘텐츠를 온라인 학습통합지원사이트 '학교온(On)'과 학교별 원격교육 대표교원들이 참여하는 '1만 커뮤니티' 등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문체부에 따르면 국립중앙박물관은 누리집(www.museum.go.kr)의 '온라인 학습 영상자료실'을 통해 국립박물관 전시·교육 콘텐츠 150종을 학교수업 지원 자료로 선별해 공개했다.

이번 자료는 반가사유상, 백제금동대향로 등 국보급 문화재와 여러 시대의 역사·문화, 이집트·핀란드의 세계문화 등, 국립박물관의 다양한 전시 콘텐츠를 담고 있다.

문체부는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제작한 어린이용 역사 애니메이션, 청소년용 진로탐색 영상, 교사용 문화재 심화강의자료 등도 포함해 코로나19로 박물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학생과 교사들이 이들을 학습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a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온라인 콘텐츠 ⓒ 역사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학교 수업에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150종을 선사부터 통일신라 시기, 고려부터 대한제국 시기, 다른 나라와 지역, 박물관의 세계 등, 4가지 항목으로 나누고, 콘텐츠별로 학년별 교과목과 단원명을 기재한 목록을 함께 제공했다.


문체부는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www.nfm.go.kr)에서는 '어린이 온라인 교육자료' 바로가기(배너)를 통해 한국, 필리핀, 인도, 태국 등 여러 나라의 문화 관련 학습교재, 활동지, 자료정보카드, 영상 등 어린이박물관 '다문화꾸러미' 콘텐츠 약 120건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국립한글박물관 누리집(www.hangeul.go.kr)에서는 '한글 지식 쌓기-온라인 학습 영상자료실' 바로가기(배너)를 통해 한글문화와 역사 관련 전시·해설콘텐츠 17종을 볼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누리집(www.much.go.kr)에서는 '한국 근현대사 학습 자료실'을 통해 독립운동가 소개 영상 '나의 독립 영웅' 100편과 근현대 우리 문화를 담은 온라인 전시·해설 콘텐츠 24편을 볼 수 있다.
 
a

국립현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그동안 유튜브,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제공하던 다양한 콘텐츠를 항목별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4월 16일, 누리집(www.mmca.go.kr)에 '온라인 미술관' 메뉴를 신설한다. '온라인 미술관'에서는 작가인터뷰, 전시관람(투어), 미술강좌, 오디오안내(가이드), 어린이용 교육자료 등, 자료 180여 건을 만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박물관·미술관 콘텐츠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에도 국립 박물관·미술관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온라인 콘텐츠를 지속 확대해 우리 국민들이 풍성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온라인개학 #문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2. 2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