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재난업무 둘러싸고 전국공무원노조-부산시 '갈등'

부산시청서 이틀째 농성...”일방적, 불통“vs ”기본 업무, 구군과 협의 사안“

등록 2020.05.28 11:42수정 2020.05.28 11:44
1
원고료로 응원
a

"재난지원업무 관련 부산시의 일방적 행정을 규탄한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가 27일부터 이틀째 부산시청 로비에서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

a

"재난지원업무 관련 부산시의 일방적 행정을 규탄한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부산본부가 27일부터 이틀째 부산시청 로비에서 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


부산시의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중단 등에 반발하며 부산지역 구·군 공무원 노동자들이 부산시청에서 이틀째 농성에 들어가는 사태가 벌어졌다.

부산의 16개 구·군 공무원들로 구성된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부산본부는 28일 오전까지 부산시청 로비에서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 중이다. 이들은 하루 전인 27일 시청서 "재난지원업무 관련 부산시의 일방적 행정을 규탄한다"며 요구서 발표와 조합원 서명지 전달에 나섰다.

이 자리엔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 외에도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이 함께했다. 요구서엔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중단 사태에서 보듯이 구·군과 소통조차 없는 부산시의 일방적이고 관행적인 행정으로 일선 공무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비판이 담겼다. 부산본부는 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와 노정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의견도 냈다.

하지만 대화 요청 과정에서 마찰이 벌어졌고, 이는 로비농성으로 번졌다. 부산본부는 "청사관리팀이 집회를 방해했고, 이에 대한 사과와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부산본부는 "농성을 해제하려면 앞서 원인을 제공한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요구서 전달 과정에서 "집회 방해" 주장, 밤샘 농성으로 이어져

업무 불통 논란과 관련해선 "이번 선불카드 문제는 단적인 사례"라며 "서울시의 경우도 노정 협의를 가동한다. 우리에게 업무만 떠넘길 게 아니라 소통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중배 전국공무원노조 부산본부장은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지급중단 사태를 당장 사과하고,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갑질 행정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부산시는 "재난 상황에서 정부 방침에 따른 업무이고, 구체적으로는 각 구·군청과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며 반박했다.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중단에 대해선 변성완 권한대행이 공개행사에서 부산시민에게 사과했다고 설명했다.


준비한 자료를 보면 변 권한대행은 이날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착한 소비 착한 나눔 붐업 행사'에 참가해 "선불카드 물량 부족으로 시민께 혼선을 드린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다음 주 월요일부터 지급을 재개해 5월 중 전액 지급이 마무리되도록 하겠다"고 발언했다. 업무 과중과 소통 논란에 "최일선에 계신 구·군 직원의 노고에도 진심으로 감사를 전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그러나 면담, 협의체 구성 등에 대해 시와 노조의 입장이 여전히 달라 농성이 길어질 경우 물리적 충돌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부산시는 전국공무원노조에 로비 농성 중단과 퇴거를 요청한 상태다.
#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전국공무원노조 #부산시청 #농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