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부전역~창원 마산역 '전동열차 적합' 선호도 높아

서울대 산학협력단 '부산~창원 통행권역내 교통 수단별 선호도 설문조사'

등록 2020.07.28 12:55수정 2020.07.28 13:37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창원 통행권역내 교통 수단별 선호도 설문조사. ⓒ 경남도청

 
부산울산경남 광역교통망 구축 여론이 높은 가운데, 부산 부전역~창원 마산역 사이 '전동열차가 적합하다'는 설문조사가 나와 관심을 끈다.

28일 경남도는 "부산(부전)~창원(마산)구간 복선전철에 전동열차 도입시 승용차 수송 분담율 43% 흡수로 창원~김해~부산간 교통정체를 대폭 해소하여 동남권 단일 생활권과 광역경제권 구축의 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경남도는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행중인 '경상남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용역'의 부산~창원 통행권역내 교통 수단별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해 이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창원↔부산, 마산↔부산, 김해↔부산, 창원↔김해, 마산↔김해의 5개 구간 교통 이용수단은 승용차 62%, 시외버스 25%, 철도(경전철) 10%, 택시 3% 비율의 이용패턴을 보였다.

특히 해당 구간에 준고속열차와 전동열차 도입시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할 지를 묻는 항목에서는 응답자의 70%가 전동열차를 꼽았고 다음으로 승용차(17%), 시외버스(5%), 준고속열차(5%) 순으로 나타났다. 전동열차 도입에 대한 지역 주민의 높은 수요와 기대를 알 수 있다.

준고속열차의 선호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설문 항목에서는 준고속열차의 긴 배차간격(90분)을 가장 많이 선택(72%)하였고, 다음으로 통행요금이 비싸(10%)다는 점을 꼽았다.

장영욱 경남도 미래전략․신공항사업단장은 "전동열차 선호도가 70%에 이르는 것은 열차운행 배차간격을 기존 90분에서 20분으로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장 단장은 "설문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도민 여론을 반영하여 부산(부전)~창원(마산) 복선전철에 국가운영 전동열차가 도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교통연구실에서 수행하였고, 온라인 방식으로 6월 22~26일 사이 총 1047명이 참여해 부산↔김해↔창원간 5개 구간별 통행수단을 조사하였다.
#경상남도 #서울대학교 #전동열차 #교통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