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의료계 단일협상안 마련, 대화 시작...집단휴진 중단 가능성 열려

젊은의사 비대위 "범투위 결정 따를것"... 정부 "협상하면 최대한 존중할 것"

등록 2020.09.03 17:36수정 2020.09.03 17:36
2
원고료로 응원
 
a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3차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집단휴진으로 정부의 의료정책에 맞선 의료계가 내부 단일 합의안을 도출해 정부·국회와 대화를 시작한다. 의료단체는 합의안을 토대로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는 방침이다.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는 3일 오후 대한의사협회(아래 의협),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아래 비대위)와 회의를 열고 내부 단일합의안을 결정했다.

합의안에는 비대위가 제시한 요구안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를 마친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젊은 의사 선생님들이 제시한 요구안을 저희 범투위에서 받았고, 그 내용을 반영해서 의료계의 단일안을 도출했다"라며 "도출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전공의·전임의의 집단휴진이나 7일로 예고된 전국의사총파업 계획이 중단된 것은 아니다.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이 시험을 치를지도 아직 미지수다. 다만, 비대위는 정부와의 대화에 따라 집단휴진을 중단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공의·전임의·의과대학생이 참여하고 있는 비대위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매일 회의를 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일단 범투위에 비대위의 의견을 전달했고 그게 받아들여져 긍정적이다"라면서 "비대위는 범투위의 최종 결정을 따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당장 집단휴진을 중단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열린 자세로 정부와의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범투위가 정부·국회와 최종 합의를 이룰 때까지는 집단휴진을 지속하지만, 합의를 하는 즉시 현장에 복귀할 가능성을 보여준 셈이다. 이에따라 의대생들 역시 일주일 연기된 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가능성도 생겼다. 이 관계자는 "정부·국회와의 대화를 시작한 만큼 합의가 되면 비대위에 참가한 젊은 의사들도 현장에 복귀하지 않겠냐"라고 덧붙였다.

이날 의료계가 도출한 합의안에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의협 관계자는 "여러 의견을 수용한 합의안이 나왔지만, 이 내용이 단체에 모두 공유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젊은의사 비대위가 1일 기자회견에서 의료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한다는 문구를 합의문에 명시해야 한다고 못 박은 만큼 합의문에 이 내용이 담겼을 가능성이 상당하다.


앞서 정부도 '원점 재논의'까지 포함한 합의안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3일 복지부는 의료계와 국회가 원점 재논의 등의 합의안을 내면 이를 수용할 것인지 묻자 "정부는 최대한 (합의안을) 존중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자 민주당 정책위원장인 한정애 의원이 최대집 의협회장과 박지현 비대위원장을 지난 1일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시민사회단체는 연일 전공의들의 현장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 안전사회시민연대 등 12개 시민사회단체는 3일 서울대병원 앞에서 의사 파업을 "범죄이자 집단 이기주의"라고 지적하며 "의사들이 약자인 환자들을 버려두고 있다, 전공의들은 현장에 돌아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집단휴진 #최대집 #젊은 의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