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전혁신도시 지정, 균형위 통과... 대전시 "가슴 벅찬 성과"

8일 열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 심의·의결... "획기적인 발전 계기 마련"

등록 2020.10.08 16:44수정 2020.10.08 16:49
0
원고료로 응원

대전혁신도시 지정(안)이 8일 오후 열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통과된 것과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 대전시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안건이 2일 오후 열린 제28차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로써 대전혁신도시 지정은 국토교통부의 관보 고시 지정 절차만 남게 됐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긴급 브리핑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대전의 획기적 발전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원도심을 획기적으로 살리고 청년취업의 문을 활짝 여는 혁신도시가 확정됐다"며 "이는 시민 여러분의 힘으로 우리 대전이 해낸 일이며, 대전이 스스로 일궈 낸 참으로 가슴 벅찬 성과"라고 감격을 표했다.

이어 "오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통과한 대전혁신도시 지정 안건은 2005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이후 15년 넘게 염원했던 일"이라며 "최근 2년간 시민, 언론, 정치권, 경제단체 등 모두가 합심해서 이루어낸 결과이고, 충청권과 공조하여 얻은 결과라서 앞으로 충청의 동반성장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또 "이번 혁신도시지정으로 대전역세권을 비롯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이는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도 해결하여, 결국 우리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그 동안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노력해 준 정치권과 시민사회, 언론, 대전시민께 감사를 표한 뒤 "혁신도시가 확정됐다고 해서 모든 일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 수도권에 있는 120개가 넘은 이전 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대전의 기존공공기관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면서 "긴 호흡으로 긴 시간을 인내하며 설득하고, 촘촘히, 차분차분 준비하여 대전이 혁신성장의 신 중심지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그동안 혁신도시 지정을 시정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정하고,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 대전 혁신도시 지정 시민 결의대회,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대전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 구성, 81만 시민 서명부 국회·정부 전달 등 대·내외적으로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런 과정에서 지난해 말 국회 패스트트랙 정국과 다른 지역 일부 정치권의 입법 저지 움직임,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국회 일정 순연 등 적지 않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150만 시민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 등 각계각층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극복해 왔다.

이제, 대전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공공기관 및 관련 민간기업·연구소 등의 이전과 지역대학과 협력으로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해 대전의 미래 100년을 견인해 나갈 새로운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조성해 쇠락하는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이를 통해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수도권에서 이전하는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하므로 지역대학과 고등학교 졸업생들의 취업문도 활짝 열리게 된다.

앞으로 대전시는 혁신도시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현신 성장의 거점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의 신모델로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혁신도시 #허태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4. 4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5. 5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