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민의힘, KBS '검언유착 오보' 기자 실명 공개... 뇌물죄 비유도

[과방위 국감] 내부 '보도정보시스템' 유출 논란... 양승동 사장 "실명 공개-파렴치범 매도 유감"

등록 2020.10.15 18:54수정 2020.10.19 18:55
1
원고료로 응원
a

양승동 한국방송공사 사장이 1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있다. ⓒ 공동취재사진

  
[ 기사 수정 : 19일 오후 6시 55분 ]

15일 KBS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아래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KBS '검언유착 녹취록 오보' 보도 과정이 담긴 내부 보도정보시스템 유출 논란이 벌어졌다.

황보승희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양승동 KBS 사장에게 질의하며서 국감장 앞에 지난 7월 18일 해당 보도 작성과 수정 과정이 담긴 KBS '보도정보시스템' 갈무리 화면을 띄웠다.   

내부 보도정보시스템 공개에 KBS "무단 유출 추정" 

황보 의원은 기자와 데스크 실명을 거론하면서 "(KBS는) 9시 뉴스 나가기 직전 8시 20분쯤 급하게 기사를 작성해 팩트체크를 못 했다고 했는데, 기사를 11번이나 수정했다"면서 "(16시 36분) 최초 기사 작성에서 보도까지 최소 5시간이 있었음에도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에게 진위도 확인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취재원과 대화 내용이 담긴 '취재 메모'를 공개하면서 "OOO 기자가 외부의 압력, 공모 없이 오보를 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책임자 징계는 물론 양 사장 책임도 거론했다.  

이에 MBC 아나운서 출신인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방송사 15년 경력을 둘러봐도 이 자료가 나와 있는 게 적절한지 궁금하다"면서 "더구나 기자 실명이 거론된 부분은 부적절해 보인다"며 보도정보시스템 외부 유출 경위를 따졌다.


양승동 사장도 "국감장에서 KBS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은 보도정보시스템 캡처 화면이 공개적으로 등장해 매우 곤혹스럽다"면서 "기자들 실명이 거론돼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보도정보시스템에는 취재와 관련된 내밀한 정보가 담겨 보도본부 기자와 일부 제작 인력을 제외하고는 엄격히 접근을 금지하고 있다"면서 "내부인이 회사 공식 절차를 밟지 않고 무단 유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유출 경위를 파악해서 재발하지 않도록 내부자료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뇌물 사건 비유에 "파렴치범 매도 부적절"
 
a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사진은 지난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통위 국정감사 질의 모습. ⓒ 공동취재사진

  
아울러 양 사장은 같은 당 허은아 의원이 질의하면서 이번 사건을 공무원 뇌물죄와 비교한 데 대해서도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앞서 허 의원은 이날 오전 한동훈 검사장이 고소한 오보 책임자들에게 KBS가 법무법인을 선임해 법률 지원하는 것을 문제 삼으면서, "뇌물죄를 받은 공무원에게  정부에서 돈을 들여 변호해주나"라고 따졌다. 

이에 양 사장은 이날 오후 "취재진은 검언유착 실태를 파악하려 취재한 것이지 사적 이익을 취하는 어떤 행동도 하지 않아 공무원 뇌물 사건과는 명백히 다른 사안"이라면서 "취재에 흠결이 있어도 일방적으로 취재진 명예를 훼손하거나 파렴치범으로 매도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에 허은아 의원은 "달을 가리키는데 손가락을 보면서 그 사람 발언에 문제가 있는지만 제기하는 것"면서 "본인 잘못은 시인하지 않고 말 꼬투리를 잡으려는 건 어떤 의도인지 정말 궁금하다"고 반박했다. 

이원욱 과방위 위원장도 "의원들 질문이 피감기관 입장에서 거슬릴 수도 있지만 국민을 대변한다는 걸 깊이 생각하면서 보다 사려깊은 답변을 하는 게 올바르다"며 양 사장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KBS국감 #검언유착오보 #보도정보시스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