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홍남기 "피할 수 없는 탄소중립, 선제 대응으로 기회 선점해야"

정부, 2050년 탄소중립 추진 전략 발표... "탄소중립은 세계적 흐름"

등록 2020.12.07 11:12수정 2020.12.07 11:12
0
원고료로 응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관련 합동브리핑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50년 탄소중립' 목표에 대해 "국익과 우리 미래세대를 위해 피해갈 수 없는 과제라면 과감한 선제 대응이 더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7일 제22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탄소중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로의 전환은 시대적·세계적 흐름으로 우리에게도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려는 '2050 탄소중립'은 오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줄이거나 배출한 만큼 흡수하는 방식 등으로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홍 부총리는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우리 경제의 부담은 최소화하고 역량은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탄소중립 실현방안을 모색해 왔다"라며  "경제구조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탄소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 등 3대 정책 방향과 탄소중립 제도기반 강화라는 '3+1' 전략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화석연료 대신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주요 에너지 공급원으로 키우고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기를 전국 2000만 세대에 공급하는 등 친환경차 인프라 확대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또 2차전지와 바이오 등 저탄소 산업 분야를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철강·석유화학 등 탄소 배출이 많은 산업 부분에는 이산화탄소 회수 신기술, 그린수도 활용 기술 등을 적용해 탄소배출량을 줄여나가고, 저탄소 경제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좌초될 수밖에 없는 산업과 지역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높은 화석연료 비중, 높은 무역의존도 등 우리 여건을 감안할 때 탄소중립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라며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의 기로에서 선제 대응을 통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탄소중립 #홍남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