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500인 하루 단식

17일 민중공동행동 국회 앞 기자회견

등록 2020.12.18 09:45수정 2020.12.18 09:46
0
원고료로 응원
 

기자회견 민중공동행동이 17일 오전 국회 앞 기자회견을 통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촉구하고 있다. ⓒ 김철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하고 있는 고 김용균 열사 모친과의 연대를 위해 500여명의 시민들이 법 제정을 촉구하며, 17일 하루 동조단식을 진행했다.

민주노총, 전농, 한국진보연대 등 진보단체로 구성된 민중공동행동은 17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민중공동행동은 고 김용균 열사 모친인 김미숙씨의 국회 본청 앞 무기한 단식농성 투쟁에 연대해 500인 하루 단식농성을 진행했다. 오는 23일은 1000여 명이 하루 동조단식을 진행한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를 요구하며 지난 11일부터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에 돌입한 고 김용균 열사 모친 김미숙씨와 고 이한빛 PD 부친 이용관씨는 7일째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민중공동행동은 "한해 2500여명, 매일 7명의 노동자가 사고로 사망하는 참담한 현실이 바로 중대재해기업처벌볍 제정의 이유"라며 "생명보다 기업의 이윤이 먼저일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50인 미만의 사업장에 대해 4년간 법적용 유예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현재 50인 미만 사업장의 산재 사망이 전체사망의 73.5%를 차지하고 있다"며 "전체 3/4에 해당하는 엄청난 목숨을 4년이나 방치해 두겠다는 발상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기자회견문을 통해 "오늘 김미숙 어머님의 무기한 단식농성 투쟁에 연대해 500인 하루 동조 단식을 진행한다"며 "더 이상 죽음을 멈춰야한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촛불항쟁으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당연히 이러한 참담한 현실을 개선하기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이런 국민의 기대를 외면했다"며 "민주당은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발언을 한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생명보다 기업의 이윤이 먼저일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와 집권 민주당은 시급히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동조 단식 17일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촉구하며 동조 단식을 하고 있는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대표이다. ⓒ 김철관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이제 참혹한 죽음의 사슬을 끊을 것인가 아니면 기업의 악마적 이윤을 보장할 것인가를 결단해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산재왕국이라는 야만사회에서 문명사회로 가기 위한 필수적 과제"라고 밝혔다

또 다른 발언자인 김재연 진보당 대표, 최헌국 예수살기 공동대표 등도 이구동성으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대표,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 박흥식 전농의장, 김재연 진보당 대표 등 500여명이 동조단식에 동참했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촉구 #민중공동행동 #500인 하루 동조단식 #고 김용균 모친 김미숙 단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