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 관리 "문 대통령 발언, 행동 따르지 않으면 못 믿어"

일본 언론, 문 대통령 기자회견 신속보도... 한국 측 자세전환 '촉각'

등록 2021.01.18 17:02수정 2021.01.18 17:02
0
원고료로 응원
  
a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소식을 전하고 있는 일본 아사히신문. ⓒ 아사히신문캡처

 
일본 언론들이 18일 오전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내용을 신속 보도했다. 특히 강제징용과 위안부소송 판결 등 과거사 문제와 관련 한국 측의 입장 변화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서울 주재 특파원발 인터넷판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일본 정부에 배상 명령을 내린 한국 법원의 판결에 대해 '솔직히 곤혹스럽다'고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어 "문 대통령이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에 대해 양국간의 공식합의라고 인정한다고 말했다"며 "그 합의를 바탕으로 할머니들이 동의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한일간 협의를 계속해가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 압류자산의 '현금화' 문제에 대해서도 "한일 양국간 관계에 바람직스럽지 않다"며 "현금화가 되기 전에 외교적인 해결책을 찾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 현금화 피하고 싶다는 생각 보인 것은 처음"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사법판단을 존중한다'는 원칙을 내걸어왔다"며 "위안부 소송 판결로 일본 정부가 한층 반발을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대립을 피하기 위해 자산 매각의 회피책을 모색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요미우리신문>도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사법판단을 존중한다는 의향을 반복해왔으며, 현금화를 피하고 싶다는 생각을 보인 것은 처음"이라고 긍정적으로 보도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한국측이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지 여부를 주시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 신문은 "양국 정부는 외교적 해결책을 찾아왔지만, 한국 측의 지금까지의 제안은 일본 기업의 배상을 전제로 한 것들이어서 일본 측은 불신감이 쌓여있다"고 말했다.

신문은 또 한 외무성 관리가 "문 대통령이 현금화의 위기감을 표명한 것은 전진"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대통령의 발언은 행동이 동반되지 않으면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극우성향을 보이는 <산케이신문>도 제목에 '위안부 판결에 곤혹' '한일 합의는 공식 합의' '강제징용 일본 기업의 자산현금화는 바람직하지 않아' 등 문 대통령의 발언을 나열하며 관심을 보였다.
#문재인 #일본 #위안부소송 #강제징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