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낙연 "대통령의 이적행위? 선 넘은 국민의힘 책임져야"

[교섭단체 대표연설] 북한 원전 의혹 공세에 "과속 않도록 지시한 대통령을 거짓으로 공격" 비판

등록 2021.02.02 10:20수정 2021.02.02 10:29
9
원고료로 응원
a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 남소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논란과 관련해 "제1야당 지도자들이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거짓주장에 대해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라고 질책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잇따라 열린 시기에 저는 국무총리로 일했다. 국가정보원은 남북관계나 북한의 중요정보를 저에게 보고했다"라면서 "제가 기억하는 한,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 원전은 거론되지 않았다. 대통령께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한 USB에도 원전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그는 "그 무렵 주례회동에서 대통령님은 저에게 특별히 지시하셨다. 남북정상회담 관련 조치 등에서 유관 부처들이 과속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지시였다"라며 "대통령님은 남북관계의 착실한 진전을 원하셨다"라고 강조했다.

최근 논란이 된 산업통상자원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문건처럼,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긴장 완화에만 기대 섣부른 정책이 튀어나오지 않도록 국무총리에게 특별히 관리를 지시했다는 얘기다.

실제로 산자부가 전날(1일) 공개한 해당 문건은 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작성됐으나, "동 보고서는 향후 북한지역에 원전건설을 추진할 경우 가능한 대안에 대한 내부검토 자료이며, 정부의 공식입장이 아님"이라고 명시돼 있다. 산자부 역시 "향후 남북 경협이 활성화될 경우를 대비해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한 자료"라면서 "추가적인 검토나 외부에 공개된 적이 없이 그대로 종결됐다"고 밝혔다(관련 기사 : 산자부 북한 원전 문서 첫 줄 "내부검토, 공식입장 아님" http://omn.kr/1rxlg ).

"완벽하게 잘못 짚은 야당, 묵과할 수 없는 공격 가했다"

이낙연 대표는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를 했다"고 주장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등 국민의힘 지도부를 정조준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야당은 완벽하게 잘못 짚었고 묵과할 수 없는 공격을 대통령께 가했다"라면서 "야당은 거짓주장에 대해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거짓을 토대로 대통령을 향해 '이적행위'라고까지 공격했으면 무거운 책임을 지는 것이 당연하다"라고 비판했다.

또 "민족의 문제마저 정쟁의 대상으로 악용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민족의 문제에 대해서까지 거짓을 서슴없이 말하고, 거짓을 토대로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은 국내외적으로 정치의 신뢰를 손상하며 국기를 흔드는 위험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표는 마지막으로 "정치를 더는 후퇴시키지 말자"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그는 "선거만 닥치면 색깔공세를 일삼는 절망의 수렁에서 벗어나자. 낡은 북풍공작으로 국민을 현혹하려 하는 국민 모독을 끝내자"라며 "정치를 한 걸음이라도 발전시키자. 그것이 정치인 모두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낙연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 #교섭단체대표연설 #국민의힘 #문재인 대통령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