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두관 "영남 민주개혁세력 전열 가다듬어야 정권재창출"

기본자산제와 자치분권 '화두'로 대선행보 본격화... 노무현 전 대통령 누이도 참석

등록 2021.06.09 16:59수정 2021.06.09 17:03
2
원고료로 응원
a

9일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의 ‘꽃길은 없었다’ 출판기념회에서 김 의원이 출판소감을 말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차기 대권도전 의사를 밝힌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경남 양산을)이 9일 "민주당이 전국에서 중심이 돼 민주개혁정부 4기를 완성해야 한다. 특히 다시 영남 민주개혁세력들이 다시 전열을 가다듬어야 민주개혁정부 4기를 출범시킬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정권 재창출을 위해선 당의 험지인 영남을 대표할 대선주자가 필요하단 주장이었다.

그는 이날 오후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본인의 저서 <꽃길은 없었다> 출판기념회에서 "<꽃길은 없었다>는 제 자서전은 어려운 영남지역에서 민주당의 길을 가는 동지들에게 바치는 제 마음을 담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영남에 있는 민주당 동지들과 함께 내년 3월 대선을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차기 대권을 향하는 자신의 화두는 격차해소와 지방자치분권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20대·21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소득 양극화는 물론 자산의 격차가 너무 커서 양극화와 불평등을 극복하지 않고선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겠냐는 생각을 했다"면서 "또한 과감한 지방분권, 급진적 균형발전, 서울공화국이 아닌 연방공화국으로 가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이후인) 4기 민주개혁정부의 철학 혹은 과제'를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도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이후는 다를 수밖에 없다. 또 4차 산업혁명에 이미 돌입한 상황이기 때문에 새로운 제도와 법령, 시스템을 만드는 정부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자치분권' 문제를 거론했다.

이와 관련, 그는 "균형발전이나 자치분권에 대해 이미 문재인 대통령께서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형 국가로 만들겠다'면서 개헌안도 내셨는데 국회에서 부결이 됐다"며 "작년에 그걸 보면서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이 완성되면 김두관은 앞으로 무슨 일을 하지' 생각했는데 아직 과제를 남겨두셔서 일감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격차해소 문제는 자신의 '기본자산제' 공약과 연결 지었다. 김 의원은 "백성은 가난한 것에 화내기보단 불공정한 것에 화낸다는 말이 있다"며 "출발선이 공정한 것이 중요하다. 청년이 사회에 첫 진출할 때 종잣돈 6000만 원을 받으면 첫 출발 때 (누구에게나) 공정하다 싶다. 기본자산제 얘기도 기회가 있을 때 추가로 소개드리겠다"고 말했다.
  
a

9일 서울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의 ‘꽃길은 없었다’ 출판기념회에서 김 의원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한편,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누나인 노영옥씨가 참석했다. 김 의원이 노 전 대통령에 의해 남해군수에서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발탁된 점, 이후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을 지냈던 점 등을 감안하면 '친노(친노무현)' 후보의 성격을 명확히 한 것으로 해석된다.


노씨는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정치하기 전부터 (저와) 인연이 있었고 노 전 대통령이 살아계실 때 다른 정치인보다 김 의원 자랑을 여러 번 했다"면서 "(김 의원이) 정치하는 모습이 우리 (노무현)대통령과 가까워서 이 자리에 왔다. 앞으로 김 의원이 마음먹은 대로 됐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노무현 전 대통령 #차기 대권 #기본자산제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