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추미애 연일 공격에 이낙연 "연내 '검수완박'해야"

"기소·수사 분리 매듭지어야"... 민주주의 4.0 '기본소득 토론' 요구엔 "당의 의무"

등록 2021.08.20 08:52수정 2021.08.20 08:52
6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에서 열린 전국자동차노련 임원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가 20일 검찰개혁과 관련해 "기소와 수사의 분리를 적어도 제도적으로 연내에 매듭짓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다"라며 "우리가 원래 6월까지 하기로 했었는데 재보궐 선거 이후에, 또 지도부의 공백 때문에 미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검찰 수사권을 완전히 박탈하는(검수완박) 법안을 연내에 완성해야 된다는 말이냐'란 진행자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 후보는 연일 자신을 향해 "국무총리와 당대표 시절 검찰개혁에 미온적 태도를 보였고 심지어 개혁입법 약속을 저버렸다"고 공격하는 추미애 후보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후보는 "(당대표 시절) 당시에 검찰개혁 담당이 김종민 의원이었다"라며 "김 의원이 올린 페이스북 글을 참고해달라"고 했다. 이낙연 당대표 시절 수석최고위원이었던 김종민 의원은 페이스북에 "검찰 개혁을 위해 열심히 싸웠는데 당에서 뒷받침을 안 해줬다는 추미애 장관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낙연 후보를 옹호한 바 있다.

이 후보는 최근 홍영표·김종민·신동근 의원 등 친문 싱크탱크 '민주주의 4.0'의 주축들이 이재명 후보 대표 정책인 기본소득에 대한 토론을 요구하면서 불거진 '이낙연 측면 지원설'에 대해선 "기본소득이 워낙 기존 복지 체제의 근간을 바꿔놓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해서 정리하는 것은 당의 의무"라고 반응했다. 이 후보는 "책임 있는 정치인이라면 당연히 토론하자고 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도 했다.
#이낙연 #검수완박 #추미애 #김종민 #검찰개혁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