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서 열린 2022년 지신밟기... "코로나 퇴치"

12일, 대보름 맞아 평화의 뜻 되새긴 지신밟기 진행돼

등록 2022.02.13 13:40수정 2022.02.13 13:40
0
원고료로 응원

대보름 부럼 구경 온 시민들에게 나눠준 대보름 부럼. 용산미군기지 온전한 반환의 마음을 담았다. ⓒ 이상윤

  

풍물패가 이봉창 광장에서 지신밟기를 시작하고 있다. ⓒ 이상윤

 
용산풍물패 미르마루와 온전한 생태평화공원을 위한 용산시민회의, 서울대학생진보연합 풍물패 너울은 지난 2월 12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용산 일대를 돌아다니며 코로나 19 완전퇴치와 용산미군기지의 온전한 반환, 그리고 용산주민들의 만복을 기원하는 지신밟기를 진행했다.

한민족은 예로부터 정월 대보름이 되면 풍물패가 집집마다 방문하여 부엌, 장독대 등 집안 곳곳에서 고사덕담을 하고 신명 나게 악기를 쳐서 잡귀를 쫓아내고는 했다. 한 해의 만복이 들어온다고 하는 지신밟기를 진행했다.

지신밟기는 용산에서 나고 자란 이봉창 열사를 기리며 효창공원역 앞 이봉창 광장에서 시작하여, 용산행복생협 앞에서 안전한 먹을거리를 생산하는 이 땅 농민들의 안녕을 빌었다.
 

행사 참가자가 구경 온 시민에게 부럼을 나눠주고, 지신밟기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이상윤

 

용산행복생협앞에서 농민들의 안녕을 빌고 있다. ⓒ 이상윤


풍물패의 신명 나는 가락 소리가 용산 곳곳에서 울려 퍼지는 가운데 날씨가 많이 풀려 나들이 나온 시민들이 관심 있게 지켜보았다. 풍물패는 대보름의 의미를 담아 부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었다.

지신밟기를 구경하던 한 시민은 "날이 좋아서 효창공원에 산책하러 왔다가 좋은 구경을 하고 돌아간다"라며, "새해에는 코로나도 종식되고, 좋은 일만 가득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효창공원앞에서 풍물패의 흥겨운 가락에 맞쳐 노신사가 춤을 추고 있다. ⓒ 이상윤

   

식민지 역사박물관 앞에서 기념사진 ⓒ 이상윤

   
이어 효창공원 앞으로 이동한 풍물패는 독립운동에 한 생을 바친 김구 선생님을 비롯한 독립투사를 기렸고, 식민지역사박물관으로 이동하여 친일적폐청산에 더 열심히 할 것을 다지기도 했다.

풍물패는 민주인권기념관으로 이동해 군사독재에 맞서 싸우다 산화해간 박종철 열사를 비롯한 열사들의 뜻을 되새겼고, 반환 예정인 캠프킴 앞으로 이동해 용산미군기지의 온전한 반환을 촉구했다. 
 

민주인권기념관 앞에서 박종철 열사를 비롯한 민주화열사의 뜻을 이어갈 것을 다짐하는 대학생 ⓒ 이상윤

 
 

캠프킴 앞에서 제문을 읽는 참가자들 ⓒ 이상윤

 
시민회의 측은 "현재의 용산기지반환은 헬기장, 미 대사관, 드래곤힐 호텔 등 각종 부지가 그대로 미국 측으로 남아있어 100% 반환되는 것도 아니며, 다이옥신, 톨루엔 등 1급 발암물질이 그대로 남아있는 누더기 반환"이라고 온전한 반환을 촉구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젊을 때부터 통일운동에 앞장서 온 권오창 선생님(86, 용산 산천동)은 노구를 이끌고 참석하여 풍물 가락에 마쳐 신명 나게 춤을 추고, "주한미군 몰아내고, 조국 통일 이룩하자"라고 구호도 외쳤다.

캠프킴 앞에서 고사상을 펼친 풍물패는 제문을 낭독하며, "120여 년 외세에 시달리던 용산이 자주의 땅, 해방의 땅으로 바뀌기를 염원"하고, "코로나가 깨끗이 사라져, 용산구민이 너나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염원"했다. 고사를 끝으로 지신밟기는 마무리되었다.
덧붙이는 글 자주시보에 동시에 게재됩니다.
#용산미군기지 #풍물패 #지신밟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