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호유역 친환경 공동발전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3월 31일 열려... 선박 등 도선 허용 두고 의견 엇갈리기도

등록 2022.04.01 16:42수정 2022.04.01 16:42
0
원고료로 응원
a

발제중인 박졍욱 옥천군 환경과장 ⓒ 이경호


지난 달 31일 (사)대청호보전운동본부 옥천군 다목적회관 대회의실에서 '대청호유역 친환경 공동발전방안 모색 토론회'를 열었다. 환경부가 대청호 상류에 '교통불편 해소와 주민 소득증대' 목적의 도선 운항을 허용하는 '팔당·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종합대책 고시' 개정안을 예고하면서 지역에 논란이 일어 토론회를 개최한 것이다.

옥천군은 1월 발표된 고시개정안을 토대로 160억 원을 투입해 40명이 탑승가능한 전기도선 2대를 구입하고 선착장 등을 설치해 하루 8차례 최장 21km구간을 운영할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계획이 발표되면서 일각에서는 '도선이 아니라 사실상 유람선으로 운영하며 상수원 오염뿐만 아니라 이후 난개발을 유도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반면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는 의견도 있다.

좌장을 맞은 맹승진 (사)대청호보전운동본부 정책연구위원장은 토론을 마치며 향후에 추가로 논의를 진행해 의견을 취합하고 합의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박병욱 옥천군 환경과장은 환경부의 개정안이 통과된다는 전제에서 계획중이며 전기로 가동하는 도선 운영방안과 계획을 발표했다. 장계~옥천수북~안남 연주까지 약 21km의 운행코스와 40인승 30t규모의 선방 2대를 건조하여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4곳의 선착장과 충전시설 등이 설치될 것이며 16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a

옥천군 도선운영게획안 ⓒ 이경호

 
두 번째 발제를 맡은 유진수 금강유역환경회의 사무처장은 옥천군이 지난 10여 년간 유람선을 추진해온 옥천군이기에 도선이 아니라 유람선으로 받아들여지는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이미 개정안이 아니더라도 특별종합대책에 교통불편 해소를 목적으로 도선을 운항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미 2대의 도선의 진수식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도선은 개정안과 별개로 이미 진행하고 있다는 것.

현재 옥천군의 계획은 도선이 아니라 40인승은 유람선으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이동을 목적으로 하는 도선과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유람선은 다른 형태의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토론에 나선 송윤섭 옥천군 안남면 마을대표 도선추진계획을 환영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할 것이며, 구조물은 최대한 들어가지 않게 환경적으로 준비하도록 협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성중 대전충남녹색연합 국장은 30t 40인승이면 유람선이며 이에 주민 소득증대를 위해 도선을 운영해야 한다는 행정고시안은 삭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성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함 사무처장은 옥천군이 발표하는 내용은 도선이 아니라 유람선이라고 평가했다. 유람선을 검토할 수 있으며, 그렇다면 수요조사 경제성분석 기대효과 등 유람선에 맞는 타당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발표자료에는 전혀 이런 내용이 없다고 주장했다.


유진수 금강유역환경회의 사무처장은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선박은 지금도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수원의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시설설치에 대한 지양이 필요하다며 추가로 발언했다.
 
#옥천군 #도선 #토론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날로 파괴되어지는 강산을 보며 눈물만 흘리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자연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대전환경운동연합 회원이 되시면 함께 눈물을 흘리고 치유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하기! https://online.mrm.or.kr/FZeRvcn

이 기자의 최신기사 대전시, 제비 둥지를 찾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