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대전 동구 출마자들 "장철민 의원이 직접 불출마 강요"

이종호·윤종명·강화평·박민자·신은옥 기자회견... 장철민 "공천심사 스스로 포기, 허위주장"

등록 2022.04.14 15:01수정 2022.04.14 15:01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지역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14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위원장인 장철민 의원이 자신들의 불출마를 강요했다고 폭로했다. 사진은 지지자들의 시위 장면. ⓒ 오마이뉴스 장재완

   
a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지역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14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위원장인 장철민 의원이 자신들의 불출마를 강요했다고 폭로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지역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공천과정에 불만을 품고 집단 반발에 나섰다. 

이종호·윤종명 대전시의원, 박민자·강화평·신은옥 대전동구의원은 14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철민 의원은 구태정치, 불공정, 꼼수, 정치쇼를 중단하고 선거기획단장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동구 지역위원장이면서 민주당대전시당 지방선거기획단장인 장철민 의원이 자신들을 사전에 직접 만나 '공천을 줄 수 없다', '출마하지 말라'고 강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종호 의원은 "지난 3월 25일 장 의원이 저에게 '나를 따르지 않았고, 남의 사람이다. 그러니 출마하지 말라'고 말했다"며 "따르지 않았다는 것은 민주당 당대표 선거 때 장 의원이 지지한 홍영표 후보를 돕지 않고, 송영길 후보를 도왔다는 것이고, 남의 사람이라는 것은 전 지역위원장이 공천한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윤종명 의원은 "장철민 의원은 현역 의원인 저에게 경선 기회도 주지 않고, 당헌·당규도 무시한 채 지역위원장 마음대로 자리를 나눠주고 있다"며 "경쟁력 있는 후보를 내세우는 게 아니라 자기 사람으로 후보를 교체하고 자기 멋대로 정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강화평 동구의원도 "이번 공천은 공정하지 않다. 평가를 통해서 공천하겠다고 했지만, 이미 다 정해져 있고 그대로 가고 있을 뿐"이라며 "저에게도 장철민 의원이 불출마를 권유했다. 내 사람이 아니라는 게 그 이유다"라고 폭로했다.

신은옥 동구비례대표 의원은 "장 의원에게 지난 2021년 8월쯤 면담을 통해 동구 가 선거구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전했고, 지금까지 가 선거구에서 열심히 뛰어왔다. 그런데 갑자기 저에게 다른 지역구에서 나 번을 받으라고 권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알고 보니 가 지역에 살고 있지도 않은 사람을 가 번으로 이미 정해놓았다. 공천이 아니라 사천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지금 더불어민주당 대전 동구지역위원회에서는 불공정, 편파, 내 식구 챙기기, 줄 세우기, 구태정치 등이 자행되고 있다"며 "민주정당을 표방한 공당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미 다 정해놓고 공천신청은 왜 받으며, 공천심사는 왜 하는 것이냐"면서 "시나리오 공천, 내정자 공천을 반대한다"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또 "지역위원장이 지지하는 후보와 다른 당대표를 지지했다는 이유, 지역위원장이 지지하는 후보와 다른 대선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본인 말을 듣지 않았기 때문에 출마하지 말라고 강요 한 것"이라면서 "장철민 의원은 변화와 혁신이라는 미명 아래 원칙 없는 공천(公薦)' 즉, 사천(私薦)의 만행을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끝으로 "더불어민주당 동구는 공정도 없고, 정의도 없고, 원칙이 없는 장철민 의원으로 인해 민주주의는 이미 사망선고를 받았다"면서 "이번 공천을 원천무효화하고 공정 경선을 통한 후보자가 선출될 수 있도록 중앙당 차원의 적극적인 조치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질의응답에 나선 이종호 의원은 '공천신청을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공천신청 마감일까지 한 가닥 희망을 가지고 장 의원에게 전화해 부탁했다. 그러나 장 의원은 '자신의 마음은 변함이 없다. 공심위에서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공천신청을 했었지만 이틀 후 우연히 공천내정자들만 모여 있는 카톡방을 보게 됐고, 결국 대전시당에 전화해 공천신청을 철회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행보는 어떻게 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 이들은 "5명 모두 합의된 내용은 아니다. 우선은 당직 사퇴와 탈당이 있을 것이고, 일부는 무소속 출마를 할 분도 있다"고 말했다.

장철민 "공천심사 포기해 놓고 허위주장,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
  
a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6.1지방선거 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장철민(대전 동구)의원(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장재완

 
이날 장철민 의원은 '대전의 미래를 위해 혁신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 이들의 주장이 허위라고 반박했다.

장 의원은 "쉽지 않은 선거다. 지금 민주당에는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참신한 인재 영입, 젊은 공천을 위해 여성·청년 30% 이상 공천을 강조해왔다. 저 또한 청년 국회의원으로 정치교체와 우리 민주당의 쇄신이 절실하다는 의견을 피력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장 의원은 "정치기득권을 해체하고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는 일은 지역위원장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의무다. 하지만 일부 시·구의원들의 경우, 공천 과정의 어려움에 대한 짐작으로 공천 신청 자체를 하지 않거나 등록을 철회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해진 절차에 의한 공천심사 과정을 스스로 포기해 놓고, 허위주장을 펴는 것은 명분도 없고 목적도 없는 지역위원장 흔들기이며,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일 뿐이다"라고 일축했다.

장 의원은 끝으로 "참신한 인재 발굴과 혁신공천만이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는 길"이라며 "저 또한 대전의 미래와 지역정치 발전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공천 #불공정 #이종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