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전서 '콜센터 감정노동자 보호·지원 조례' 주민발의 서명 시작

진보당 대전시당, 1만 명 서명 받아 청구 예정... 콜센터노동자보호센터 설치 등 명시

등록 2022.04.18 16:32수정 2022.04.18 16:32
0
원고료로 응원
a

진보당대전시당과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는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광역시 콜센터 감정노동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운동을 선언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진보당 대전시당이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한 조례를 주민발의를 통해 제정키로 하고 청구인 서명을 시작했다.

진보당 대전광역시당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는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광역시 콜센터 감정노동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대전은 콜센터(컨택센터)의 도시다. 대전광역시컨택센터협회에 등록된 업체만 135개나 되고, 이곳에서 근무하는 상담사는 18000여 명이나 된다. 협회 미등록 업체까지 합치면 2만 명이 넘는 콜센터 상담사들이 감정노동을 하고 있다.

또한 대전시에는 '대전광역시 컨택센터 육성 및 유치에 관한 조례'가 제정돼 있어 대전에 콜센터가 유치되었을 경우, 일자리 창출 및 고용증대의 목적으로 대전시가 지원금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조례와 지원금은 한마디로 기업에 대한 지원일 뿐, 결국은 비정규직 양산 정책으로 전락했고, 여전히 상담사들은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는 게 진보당 등의 주장이다.

따라서 이들은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노동환경개선을 위한 지자체의 지원을 담보하기 위한 조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이를 시민들의 서명을 통해 제정해 내겠다고 선언한 것.

이들이 마련한 조례안을 살펴보면, 대전시장은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해야 한다. 또한 실태조사와 권리보장 교육을 실시하고, '콜센터감정노동자보호센터'를 설치해 콜센터 노동자들의 취업상담과 권익침해 상담 및 조치, 노조활동 보장 등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조례가 제정되려면 올 1월부터 새롭게 시행되는 '주민조례 발안법'에 따라 대전시의 경우 약 8500여 명(18세 이상 인구의 1/150) 이상의 서명을 받아 주민발의 조례제정을 청구하면 된다.

따라서 이들은 이날 대전시의회에 청구인 대표자 신청하고, 앞으로 6개월 이내에 약 1만 명의 청구인 서명을 받아 제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때 대전시의회는 1년 이내에 조례를 심의·의결해야 한다.

"콜센터 감정노동자 고통, 더는 두고 볼 수 없는 지경"
 

이날 발언에 나선 정현우 진보당대전시당 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디지털사회로의 전환과 코로나19로 인해 콜센터 업무가 폭증하고 있다. 이들은 우리 사회의 없어서는 안 될 필수노동자들"이라면서 "그러나 콜센터 노동자들은 닭장과도 같은 사무실에서 과도한 실적 경쟁에 시달리고 있으며, 자신의 정신적·신체적 고통을 참아가며 하루하루 생명을 연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동자들의 정당 진보당은 이러한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을까 고민해 왔고, 그 결과 조례제정을 통해 제도적으로 콜센터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지원하도록 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는 시민의 참여와 노동자들의 힘으로 반드시 이 조례를 주민발의를 통해 제정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상담사로 일하고 있는 김현주 국민은행콜센터 그린씨에스 지회장은 "지난 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콜센터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48%가 자살을 생각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며 "그만큼 감정노동을 한다는 것은 내 영혼을 갉아먹으면서 일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은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상담사들이 근무하는 도시다. 상담사들은 대부분 여성이며 비정규직이다. 대전시는 콜센터 유치 명목으로 엄청난 지원금을 주면서 '콜센터의 메카'라는 타이틀을 유지해 왔다"면서 "그러나 대전시 콜센터조차도 전국에서 유일하게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 노동자가 일하고 있다. 그 허울 좋은 타이틀 안에는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의 피눈물이 들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렇기에 우리는 조례제정에 나섰다. 기업이 아닌, 상담사들을 직접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틀을 우리 스스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진보당은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판단했으며, 시급히 해결해야할 중차대한 문제라고 보았다"면서 "이에 콜센터 감정노동자들의 권리보장 및 인권 증진을 위한 '대전광역시 콜센터 감정노동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를 주민발의 청구 서명운동을 통해 반드시 제정해 낼 것"이라고 선언했다.
 
a

진보당대전시당과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는 18일 오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광역시 콜센터 감정노동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주민발의 청구인 서명운동을 선언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진보당대전시당 #콜센터 #감정노동자 #주민발의조례제정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