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아베 사망, 더 어려워진 한일관계... "기시다, 보수파 눈치"

일본 측 "한국 대응 지켜본 뒤 판단" 신중론 유지

등록 2022.07.19 16:49수정 2022.07.19 16:49
1
원고료로 응원
a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19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했다. 박 장관과 기시다 총리가 기념 촬영에 응하는 모습. [외교부 제공] ⓒ 연합뉴스

 
일본을 방문한 박진 외교장관이 19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했다.

한국 외교장관이 일본 총리를 만난 것은 2018년 8월 당시 강경화 장관이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난 이후 4년 만이다.

기시다 총리는 회담 후 기자들에게 "(박 장관 측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아베 신조 전 총리 서거에 대한 조의가 전해졌다"라며 "나도 그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해달라고 말씀드렸다"라고 밝혔다. 다만 한일 정상회담 논의 여부 등 다른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그러나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에게 두 정상이 편리한 시기에 다시 만나서 새로운 한일 관계를 만들기 위한 좋은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라며 "여러 현안 해결 방안의 윤곽이 잡히고 양국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은 박 장관과 기시다 총리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위안부 문제 등 양국 관계 현안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으나,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의 대응을 지켜보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일단 한국 측 대응 지켜보겠다"... 신중한 일본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마츠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 열린 한일 외교장관 회담과 관련해 "윤석열 정권 측의 대응을 잘 파악한 뒤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한국과 긴밀히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일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현금화에 이르게 된다면 한일 관계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라며 "이를 한국 측에 거듭 전달해왔다"라고 강조했다.

외무상을 지낸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도 "한국 측에서 관계 개선을 향한 여러 자세가 보인다"라며 "그런 자세는 높이 평가하고 싶지만, 어떻게 구체적으로 행동으로 이어질지 파악하고 싶다"라고 선을 그었다. 

일본 기업들은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에 반발하며 피해자 측과의 배상 협의에 응하지 않았고, 이에 피해자 측은 일본 기업들의 한국 내 자산 압류 및 매각을 위한 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전날 박 장관도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의 회담에서 강제징용 판결 관련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사망에 입지 좁아진 기시다... "보수파 눈치봐야" 
 
a

박진 외교장관과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의 회담을 보도하는 <아사히신문> 갈무리. ⓒ 아사히신문

 
다만 일본 내에서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기시다 정권이 한일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렵게 되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아사히신문>은 "전후 최악인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킥오프'로 여겨지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렸으나, 기시다 정권이 역사 문제에서 한국과 타협한 것으로 비치면 보수파가 반발할 우려가 있다"라고 전했다.

자민당 보수파의 한 중진 의원은 이 신문에 "아베 전 총리가 당내 보수파를 조정해 가면서 기시다 정권을 지탱해 왔다"라며 "향후 기시다 정권의 대응에 따라 보수파가 단번에 등을 돌릴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기시다 총리로서는 한국이 먼저 강제징용 문제 해결책을 가져올 때까지 관계 개선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보수파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우익 성향의 <산케이신문>도 "기시다 정권이 한국 측에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은 아베 전 총리의 사망과 무관하지 않다"라며 "아베 전 총리가 보수파의 정신적 지주로서 기시다 정권에도 영향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아베 전 총리가 없는 지금 기시다 총리가 한국 측에 온건한 태도를 보이면 보수층의 강한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신문은 "어렵게 만난 한일 외교장관이 강제징용 문제의 조기 해결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지만,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아 문제 해결로 이어질지는 불투명하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일본 관계의 중시하는 자세를 보였으나, 다케시마(일본의 독도 명칭) 방문을 강행했고, 박근혜 전 대통령도 미래 지향의 한일 관계를 내세웠으나 위안부 문제 등을 놓고 국제사회에서 일본을 비판했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박 장관의 일본 방문도 당초 6월에 예정되어 있었지만, 한국의 독도 주변 해양 조사를 한 것에 일본이 반발한 것도 미뤄진 배경 중의 하나라고 덧붙였다. 
#한일 관계 #강제징용 판결 #위안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