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술잔 투척' 김용진 경제부지사 사과 "특정인 향한 행동 아냐"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김동연 지사에 파면 촉구... 특수폭행·특수협박 혐의 고소

등록 2022.07.28 21:15수정 2022.07.28 21:15
4
원고료로 응원
a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자료사진) ⓒ 공동취재사진

 
김용진 경기도 경제부지사가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곽미숙 대표의원을 향해 술잔을 던져 파문이 일자, 김 부지사가 사과의 뜻을 밝혔다. 국민의힘 측은 김 부지사의 파면을 촉구하며 김 부지사를 특수폭행·특수협박 혐의로 고소했다.

지미연 국민의힘 경기도의회 수석대변인 등은 28일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임명권자인 김동연 지사에게 김 부지사를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김동연 정책의 정점인 경제부지사의 폭력은 이러한 의회 무시 태도가 응집·폭발한 것으로 의회에 대한 폭력행사"라며 "도의회 최초의 여성 대표의원에 대한 폭력"이라고 비판했다.

"특정인 향한 행동 아냐... 해서는 안 될 행동, 전적으로 제 잘못"

이와 관련 김 부지사는 28일 오후 '경기도민과 경기도의회에 사과 말씀을 드립니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만찬 중에 일어난 불미스러운 일은 일부 인정한다"며 "특정인을 향해 행동을 한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지만 해서는 안 될 행동을 한 것은 전적으로 저의 잘못이다. 책임질 일은 책임지도록 하겠다"고 잘못을 일부 인정했다.

그는 "시급한 경제위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현재 상황을 두 대표님과 논의해 보려는 충정에서 비롯된 일"이라며 "그러나 논의과정에서 의욕이 너무 과했다"고 해명했다.

김 부지사는 "도의회 야당 대표님께는 어제 즉시 전화를 통해 사과를 드렸다. 앞으로도 진심으로 계속 사과를 드리겠다"며 "도의회와의 관계 정상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했다.

도의회 국민의힘 등에 따르면, 전날 저녁 용인의 한 식당에서 공식 취임을 하루 앞둔 김 부지사와 도의회 국민의힘 곽 대표,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의원 등이 김 부지사의 제안으로 만났다. 


회동에서는 도의회 민주당이 제안한 여야정협의체 구성 등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다. 김 부지사와 남 대표 사이 논쟁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김 부지사가 소주잔을 곽 대표 옆 접시를 향해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78석씩 양분된 경기도의회는 의장 선출과 상임위 배분 등 원 구성 협상에 양당이 진전을 보지 못해 지난 12일 개원일부터 '개점 휴업'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도 집행부가 참여하는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한 뒤 8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추경예산안 등 민생 안건을 처리하자고 제안했지만, 도는 원 구성에 양당이 먼저 합의하면 여야정협의체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경기 이천시 출신인 김 부지사는 1986년 제30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한 후 기획예산처 복지노동예산과장, 주영국대사관 재정경제관, 대외경제국장, 공공혁신기획관, 사회예산심의관, 지역발전위원회 기획단장 등을 거쳐 한국동서발전 사장,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을 거친 재정·경제전문가다.
#김용진 #경기도 #민주당 #국민의힘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