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72년만 세워진 창원 민간인학살 위령탑에 술병... CCTV 필요"

창원유족회, 낙서 등 훼손 방치 대책 촉구... 전홍표 창원시의원 "예산 마련해 설치"

등록 2022.09.22 13:59수정 2022.09.22 13:59
0
원고료로 응원
a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산73번지에 세워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탑. ⓒ 창원유족회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탑 보호를 위해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는 "위치가 일반 공원이나 주택가와 떨어져 있어 훼손 우려가 있다"며 "억울하게 희생당한 원혼과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세워진 위령탑이 그 취지에 맞게 잘 보전, 관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7일 경남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산73번지에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탑이 세워졌다. 창원시는 조경 작업을 마무리한 뒤 한국전쟁전후 민간인희생자 창원유족회(회장 노치수)와 함께 오는 11월 26일 제막식 겸 합동추모제를 열 예정이다.

한국전쟁 전후 창원지역 민간인 2300여 명은 재판을 받지도 않고 군경에 의해 학살당했다. 특히 국민보도연맹원 등 1681명은 1950년 7~8월 사이 괭이바다에 수장됐다.

이같은 사실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1기)가 2010년 진상규명을 통해 밝혀졌다. 진실화해위는 결정문을 통해 "국민보도연맹 혹은 인민군에 동조할 혐의가 있다는 이유로 적법한 절차 없이 예비 검속한 민간인이 살해됐다"고 밝혔다.

당시 진실화해위는 진상 규명과 함께 위령사업을 권고했다. 창원유족회가 위령탑 건립을 요구하자 창원시는 예산 2억 5000만 원을 확보해 건립을 진행했다.

위령탑은 당시 희생자의 아픔과 눈물을 형상화한 모습으로 높이 5.6m다. 위령탑 빗돌에는 희생자 명단이 빼곡하게 새겨져 있고, 노치수 회장이 쓴 "무죄-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를 추모하면서"라는 제목의 건립취지문이 세워져 있다.


이런 가운데 위령탑 보전을 위해 CCTV가 설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노치수 회장은 "지난 20일 창원시청 담당자와 현장을 살펴보았는데 술병이 있었다. 위치가 일반 공원이나 주택가와 떨어져 있어 훼손 우려가 있는 만큼 설치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창원 추모위령탑은 72년의 숙원사업으로 세워졌다"며 "억울하게 희생당한 원혼과 유족의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세워진 위령탑이 그 취지에 맞게 잘 보전, 관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지역구인 전홍표 창원시의원은 "위령탑에 대한 낙서나 훼손을 방지해야 한다"며 "다른 곳에서는 비슷한 시설물이 훼손되는 사례가 있었다. 여러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 예산을 마련해 빠른 시일 내 CCTV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청 관계자는 "위령탑이 들어선 곳은 주거지와 떨어져 있어 CCTV 설치가 필요한 지역이다"라며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쳐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유족회는 오는 10월 8일 창원마산 오동동 문화광장에서 제72주년 제6회 경상남도 합동추모제를 연다. 이날 추모제는 전통제례와 추모식으로 진행된다.

경남유족회는 "1950년 한국전쟁 전후 많은 민간인들이 국가의 폭력에 의해 억울하게 학살 희생 당한지 72년이 흘렀다"며 "진실화해위의 권고와 경남도 조례에 의해, 학살 희생된 수많은 원혼들의 해원과 유족들을 위로하기 위해 합동추모제를 연다"고 밝혔다.
      
a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산73번지에 세워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탑. ⓒ 창원유족회

  
a

창원특례시 마산합포구 가포동 산73번지에 세워진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추모 위령탑. ⓒ 창원유족회

#한국전쟁 #민간인학살 #창원유족회 #창원특례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