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진석, '식민사관' 논란 사과 요구에 "가소롭다" 반발

"나만큼 국권침탈 뼈아프게 생각하는 사람 없다... 식민사관? 왜곡·호도 말라" 항변

등록 2022.10.11 16:03수정 2022.10.11 16:03
11
원고료로 응원
a

손사래 치는 정진석 '조선은 일본의 침략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망한 것'이란 취지의 SNS 글을 올려 비판을 받고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반도체 인력양성의 대전환! 강원도가 시작합니다>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손사래를 치고 있다. ⓒ 남소연

 
"가소로운 이야기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을 향한 유승민 전 국회의원의 사과 및 사퇴 요구에 "가소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 글이 초래한 '식민사관' 논란에 대해 적극 변호하면서 "제발 좀 정신 차리자"라고 꼬집었다.

앞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미일 3국의 독도 인근 공해상 합동 훈련에 일본 해상 자위대가 함께한 데 대해 '친일국방'이라며 날을 세웠다(관련 기사: 이재명 "한미일 합동훈련은 국방참사... 극단적 친일행위"). 그러자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를 반박하는 차원의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하지만 그 가운데 "조선은 왜 망했을까? 일본군의 침략으로 망한 걸까? 조선은 안에서 썩어 문드러졌고, 그래서 망했다" "일본은 조선왕조와 전쟁을 한 적이 없다" 같은 서술이 문제가 됐다. 국권 침탈의 원인을 제국주의 일본이라는 대외적 요인이 아니라 조선 왕실의 무능이라는 대내적 요소로 짚으면서 '식민사관' 비판이 당 안팎에서 터져 나왔다(관련 기사: 논란 휩싸인 정진석 '식민사관' 발언... 유승민 "비대위원장 사퇴해야").

"공주의 우금치라고 들어보셨느냐"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1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제 고향이 공주다. 공주의 우금치라고 들어보셨느냐? 동학농민군 10만 명이 일본군에게 학살당한 곳"이라고 강조했다. "나만큼 일본의 국권 침탈에 대해 뼈아프게 생각하는 사람이 없다"라며 "제가 얘기하고자 하는 요점과 본질을 여러분들이 호도하고 왜곡하시면 안 된다"라는 호소였다.

이어 그는 "지금 북의 핵 위협이 선제타격 운운할 정도로 화급해지지 않았느냐?"라고 지적했다. "자유주의 연대와 힘을 합쳐서 막아서야 될 거 아니겠느냐? 우리가 중국하고 연합훈련을 하느냐. 러시아랑 연합훈련을 하느냐?"라며 "미국 아니면 일본하고 해야 될 거 아니겠느냐?"라는 논리였다.


정 비대위원장은 "(일본 자위대와의 합동훈련이) 당연한 이치인데, 이걸 갖다가 친일 프레임 씌워서 여론 선동하고 왜곡하는 것은 정말로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일본군 한국 주둔설'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김정은의 비핵화 약속론'을 재차 언급하며 "이 둘 다 대한민국의 안보를 멍들게 하는 망언이고 새빨간 거짓말이다. 우리 국민들 속아 넘어가지 않는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보다 자신의 발언이 '식민사관의 언어'라는 민주당의 비판에 대해 "그게 왜 식민사관이냐?"라고 반문했다. 그는 "내가 일본의 한 우리 조선 국권 참탈을 갖다가 정당화했느냐?"라며 "말도 안 되는 왜곡이고 호도"라고 반박했다.

또한 유승민 전 의원의 비판에 대해서도 "전체 맥락을 잘 읽어보시라"라며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유승민 전 의원의 '사과 요구' 등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을 향해 "(유 전 의원 이야기는) 가소로운 이야기다"라고 답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식민사관 #논란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