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소들섬 철탑공사 즉각 중단하고 환경영향평가 다시 받아야"

당진시민들, 당진시청 앞에서 삭발... 강도 높은 투쟁 예고

등록 2022.10.14 09:16수정 2022.10.14 09:16
0
원고료로 응원
a

당진시민들은 삽교호 소들섬 구간의 지중화를 요구하고 있다. ⓒ 유이계

   
13일 충남 당진시민들이 당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생생물보호지역 훼손하는 한전에 분노한다"며 "소들섬 철탑 공사를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우강(소들섬)송전철탑반대책위, 당진농민회, 당진참여연대 등에 소속된 당진시민들은 이날 당진시와 면담을 가졌다. 하지만 성과는 없었다. 이와 관련 김희봉 당진시 농민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진의 환경이 더 이상 망가져서는 안 된다"며 "주무부처(당진시)를 면담했지만 성과가 없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이날 당진시 측과의 면담을 통해 삽교호 소들섬 철탑공사를 즉각 중단시키고 삽교호 소들섬과 인근지역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재시행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당진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일부 시민들은 삭발을 감행하며 강도 높은 투쟁을 예고했다.
 
a

이봉기 우강철탑반대 주민대표가 삭발을 하고 있다. ⓒ 오윤희

  
이봉기 우강송전탑반대 주민대표와 윤상열(78) 우강면 주민이 삭발에 동참했다. 이봉기 주민대표는 "소들섬을 지키는 것은 환경을 지키는 일이다. 소들섬 철탑공사에 대해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이 같은 일이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이계(우강주민)씨는 "당진시는 지금 당장 소들섬 철탑공사를 중단시켜야 한다"며 "소들섬 주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도 다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미 2012년 해당 지역에 대해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해 추가적인 환경영향평가가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지난 11일 국회환경노동위원회에서 이학영(경기 군포·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으로부터 소들섬 인근의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문제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이날 이학영 의원은 "(삽교호) 하천점용 면적이 10km가 넘었다. 하천 점용허가 전에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받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정 청장은 "송전선로가 10km가 넘으면 환경영향평가를 받게 되어 있다"면서도 "(송전철탑) 진입도로나 부대시설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도 (2012년에) 이미 받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2012년 당시 환경영향평가 부실했다"고 반박하고 있다. 유이계(우강주민)씨는 "한국전력 측이 지난 2012년 실시한 환경영향평가에서는 소들섬 주변에 양서류도 없고 보호종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2022년 충남연구원 보고서에는 삽교호와 소들섬 인근에 저어새와 흰꼬리수리매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우리 주민들도 저어새를 직접 목격했다. 한전의 환경영향가가가 불실했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환경영향평가 재실시 문제는 현재 법정에서 다투고 있는 사안이다. 앞서 지난 3월 당진시는 한전 측에 삽교호 소들섬 일원 철탑 공사에 대한 공사중지 명령을 내렸다.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절차가 누락된 점도 지적했지만 한전은 이에 불복해 소송을 제기했다.

또한 한전 측은 1심 소송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소들섬에서 철탑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한전은 "소들섬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과 철탑 공사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한전이 당진시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의 두 번째 공판은 오는 11월 23일 대전지방법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a

당진시민들이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오윤희

 
#당진시 #소들섬 송전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