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디스크 치료하는 데 얼마나 걸릴까?

빠르면 2주,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 꾸준히 관리해야

등록 2022.12.01 16:15수정 2022.12.01 17:2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많은 환자가 디스크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종종 디스크를 완치하는 데 얼마나 걸리는지 물어옵니다. 치료 기간은 기본적으로 디스크 상태와 환자에 따라 다릅니다. 디스크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도 하고, 똑같은 치료를 하더라도 환자마다 반응이 나타나는 시간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으로 디스크를 치료하는 기준이 있습니다. 우선 디스크를 치료할 때 두 부분으로 나눠서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는 통증만을 고려해 치료하는 기간이고, 또 하나는 통증과 무관하게 디스크 발생 원인을 치료하고 더 좋아지게 하는 강화치료 기간입니다.

통증치료 기간은 당연히 환자 상태에 따라서 다릅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가 아주 심해도 신경회복 속도가 빠르면 금방 치료될 수 있고, 디스크가 심하지 않아도 만성인 경우 치료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보통 통증은 환자의 통증 정도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지만 빠르면 2주 안에 깨끗하게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록 디스크가 심하게 터졌지만 디스크로 인해 생긴 염증이 빨리 없어지면, 2주라는 짧은 기간에도 통증이 사라집니다.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상당히 오랫동안 디스크가 진행되었고, 이미 퇴행이 시작된 환자들은 대부분 2개월에서 4개월까지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성 디스크 환자는 급성디스크 환자에 비해 통증이 날카롭지 않고 좀 둔한 편입니다.

그럼에도 워낙 오래돼 통증이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원인 치료와 함께 반드시 상태가 더 나빠지지 않도록 디스크 부위를 강화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보통 디스크 강화치료는 최소한 3개월 이상 걸립니다. 손상된 뼈와 신경, 근육과 인대가 재생하는 기간이 기본적으로 3개월 이상 걸리기 때문입니다. 강화치료 기간에는 자세를 바르게 하는 추나 치료와 근육강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디스크 관리와 관련된 연구논문에서 디스크 환자의 경우 일상적인 생활을 계속하라고 합니다. 실제로 일상 생활을 한다고 디스크가 쉽게 재발하지 않습니다.

디스크 환자들이 워낙 통증에 민감하다 보니 일상 생활 중에 조금만 무리하다 예민한 디스크 부위를 건드려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자제하라고 권고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통증 치료가 끝난 다음 본격적으로 일상적인 생활 관리법도 익혀야 합니다. 통증은 이미 사라졌더라도 디스크의 원인을 잘 파악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디스크가 재발하지 않습니다.

척추를 강화하는 근육 쓰는 방법이나 운동법 등을 익힙니다. 보통 습관을 들이는데 3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최소한 3개월은 꾸준히 해야 합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용인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글쓴이는 수원자생한방병원 원장입니다.
#용인시민신문 #디스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치와 참여시대의 동반자 용인시민신문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윤 대통령, 류희림 해촉하고 영수회담 때 언론탄압 사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