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인구 밀집 관리 체계' 도입 추진... 전국 최초

실시간 유동인구 빅데이터 활용, 시 전역 대상 지속적 모니터링 추진

등록 2023.01.11 19:00수정 2023.01.11 19:00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 성남시가 이번달 지자체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구 밀집(급증) 관리 체계를 구축을 통해 ‘실시간 인구(밀집)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 ⓒ 박정훈

 
경기 성남시가 이번달 지자체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구 밀집(급증) 관리 체계를 구축을 통해 '실시간 인구(밀집)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

11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방역의 단계적 일상회복(With Corona)으로 인해 공공 행사와 각종 지역행사 추진, 인구 이동 및 활동성이 점진적으로 증가, 인파 밀집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시민의 일상생활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정책기획과 빅데이터팀과 재난안전관실 사회재난팀이 협력 추진한다.

시에서 추진하는 인구 밀집(급증) 대응 체계는 SK텔레콤의 5분 단위 실시간 유동 인구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최초로 시 전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재난안전부서 및 관계부서에서 성남시의 인구 밀집 현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관심 지역에 대해 관계 담당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알려주며 현장에서 실시간 상황 확인 및 처리 대응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와 SK텔레콤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시의 지역적 특성, 기후, 선행 기간 데이터,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법 등을 활용, 밀집 대응 기준 또는 관련 서비스의 개선을 추진하고, 관내 재난안전 대응 유관기관과의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성남시 측은 "지난 2020년 5월 코로나19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시간 유동인구 분석 기술 도입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선제 대응을 추진했다"며 "이번 인구 밀집(급증) 관리 체계 추진으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한 과학적 행정의 실현과 시정 만족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남시 #신상진 #인구밀집 #SK텔레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