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준, '악취 민원' 폐수처리장 방문 "주민 고통 끝내야"

수원시,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에 행정처분, 고발 등 압박... 3월 말 개선 공사 완료

등록 2023.03.01 20:47수정 2023.03.01 20:47
0
원고료로 응원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월 28일 ㈜동원F&B 수원 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수원시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의 다섯 번째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은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 현장이었다. 이재준 시장은 지난달 28일 ㈜동원F&B 수원공장 폐수처리장 개선 공사 현장을 방문, 악취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주민들과 함께 공사 현장을 점검한 이재준 시장은 "주민들께서 오랜 기간 악취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셨다"며 "남은 공사도 꼼꼼하게 진행해 주민들이 더는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어 "주민과 환경단체, 시의원, 공직자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시설 완공 후에도 ㈜동원F&B와 지속해서 소통하며 문제점을 개선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원F&B 관계자는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모든 시설을 밀폐했다"며 "공사가 완료되면 악취는 100% 제거될 것"이라고 말했다.

외부에 있던 폐수처리시설 지중화(地中化)·밀폐화해 악취 차단

지난 2021년 5월 시작된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는 3월 말 완공된다. 기존 폐수처리장의 노후화로 인해 악취가 발생했는데, 외부에 있던 폐수처리시설을 지중화(地中化)·밀폐화해 악취를 차단한다.

또 산과 알칼리를 이용한 화학반응과 물리적인 흡수법을 이용해 악취를 제거하는 기본 방식에 오존수가 강력한 산화력으로 잔류 악취물질의 분자구조를 파괴하는 공법을 도입해 악취가 외부로 새어 나오는 것을 막는다. 악취 개선 공사비 67억 원은 ㈜동원F&B가 전액 부담했다.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월 28일 ㈜동원F&B 수원 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수원시

 
a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2월 28일 ㈜동원F&B 수원 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 수원시

 
악취 개선 공사가 마무리되면 지속적인 악취로 불편을 겪었던 인근 거주 주민들이 고통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은 지난 2016년부터 동원F&B 폐수처리장 악취로 고통을 받아왔다. 주민들이 제기한 민원은 1400건에 달한다.


㈜동원F&B는 2019년 고정형 자동 악취 포집기를 설치·운영했지만, 악취는 사라지지 않았고, 수원시는 지속해서 악취저감대책회의를 열며 해결 방안을 찾았다.

2020년 12월에는 ㈜동원F&B 폐수처리장을 수원시 최초로 '악취배출시설'로 지정·고시했고, 수원시는 2021년부터 무인 악취측정기를 설치·운영했다. 그동안 40회에 걸쳐 악취 오염도(기준 초과 9회)를 검사했고, 개선 권고 3회, 조치명령 1회, 개선명령 2회 등 행정처분을 6차례 내렸다. 고발(악취 저감조치 미이행)도 한 차례 하며 강력하게 악취 개선을 촉구했다.

이날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에는 ㈜동원F&B 폐수처리장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 수원시의회 의원, 환경단체 '서호천의 친구들' 이성훈 대표, ㈜동원F&B 공장장, 시공사인 혜성엔지니어링㈜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한편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은 이재준 시장과 간부 공직자들이 버스를 타고 주요 현안이 있거나 주민이 불편을 겪는 지역을 찾아가 현장 행정을 펼치는 것이다. 현장에서 시민·관계자와 현안에 관해 대화를 나누고, 시민의 불편 사항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수원시 #찾아가는현장시장실 #폐수처리장악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윤석열 대통령, 또 틀렸다... 제발 공부 좀
  2. 2 한국에서 한 것처럼 했는데... 독일 초등교사가 보내온 편지
  3. 3 임성근 거짓말 드러나나, 사고 당일 녹음파일 나왔다
  4. 4 "집에 가자, 집에 가자" 요양원 나온 어머니가 제일 먼저 한 일
  5. 5 채상병 재투표도 부결...해병예비역 "여당 너네가 보수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