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 안 가고, 극우 날뛰고... 민주당 "정부여당 때문"

민주당 "극우단체 망동 조장... 김광동 해임, 태영호 징계하고 극우와 결별하라"

등록 2023.04.03 16:01수정 2023.04.03 16:01
8
원고료로 응원
a

서북청년단 등장 3일 오전 7시 30분경 4.3 75주년 추념식이 열릴 예정인 제주 4.3 평화공원 앞에 서북청년단이 탄 승합차가 나타나자 4.3 유족들이 저지에 나섰다. 이에 경찰이 승합차를 둘러싸고 막고 있다. ⓒ 심규상


더불어민주당이 '4.3은 공산주의 폭동'이란 현수막에 이어 양민 학살을 자행한 '서북청년단'을 계승했다는 단체까지 등장한 4.3 75주년 추념식을 두고 "정부여당이 진원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여권이 악의적인 역사왜곡을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며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해임과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징계, 극우단체 처벌 등을 촉구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오후 논평을 내고 "제주 4.3항쟁 75주기를 맞는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슬픔에 잠겨 계신 유가족과 제주도민께 깊은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어 "4.3의 비극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며 "제주도 곳곳에 '4.3은 공산폭동'이라는 극우단체의 현수막이 걸리는가 하면, 서북청년단을 계승했다는 서북청년단 구국결사대가 오늘 평화공원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소동을 벌였다"고 지적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말로는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서도 극우단체들의 망동에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는 정부 여당에 유가족들은 울분을 삼킬 수밖에 없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명예를 지켜주지는 못할망정 극우단체의 망동을 조장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4.3은 폭동'이라던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4.3은 김일성 지시'라는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을 거론하며 "4.3폄훼의 진원지가 바로 정부여당"이라고 일갈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의 약속을 지키고자 한다면, 4.3에 대한 악의적인 역사왜곡을 이대로 방치해선 안 된다"며 "정부는 김광동 위원장을 해임하고, 극우단체들의 4.3 폄훼와 망동을 강력하게 처벌하시라. 국민의힘도 태영호 최고위원을 징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다른 논평에서 전광훈 목사, 10.29 이태원 참사 폄훼 유튜버 등이 활개 치는 상황도 우려하며 "정부여당은 극우와 결별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했다.

[관련 기사]
4.3 유족 가리키며 "공산주의"... 뻔뻔한 서북청년단 https://omn.kr/23ckj
#4.3 #극우단체 #역사왜곡 #윤석열 #국민의힘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