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체르노빌 핵사고 37주기... 대전단체 "핵진흥 정책 폐기하라"

대전환경단체·진보정당, 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 "노후 핵발전소 당장 폐쇄하라"

등록 2023.04.26 14:27수정 2023.04.26 14:35
0
원고료로 응원
a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 37주기를 맞아 대전지역 환경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26일 오전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윤석열 정부의 핵진흥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우리의 미래가 체르노빌, 후쿠시마가 될까 두렵습니다."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 37주기를 맞아 대전지역 환경단체와 진보정당이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고, 한국 정부의 핵진흥 정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녹색연합, 천주교대전교구생태환경위원회, 대전YWCA, 정의당대전시당, 대전녹색당은 26일 오전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체르노빌 37주기 추모와 핵진흥 정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우리의 미래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가 될까 두렵다면서 특히 인구 145만 명의 대전시가 점점 핵단지로 정착해 가는 것은 더욱 두려운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체르노빌의 교훈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핵사고로 인한 희생자와 오염된 자연환경을 추모하는 의미로 보라색 옷을 입고 나온 문성호 대전충남녹색연합 공동대표는 여는 발언을 통해 "독일은 지난 15일 마지막 남은 핵발전소 3곳의 가동을 중단하면서 탈원전을 이뤄냈다"며 "독일이 탈원전의 길을 걷게 된 것은 1986년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의 공포, 그리고 2011년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의 참상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성호 대표는 "원자력기술의 도입은 역사적 실수였다. 오늘 우리는 이 실수를 바로잡았다고 말한 유겐 스레드 독일 전 환경부 장관의 말처럼 우리 국민들의 힘으로 이제는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끔찍한 재앙과 참사는 반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세계에서도 유례가 없는 핵발전소 밀집 국가이며 핵발전소 30km 미터 반경 인구 밀집도가 세계 1위다. 고리 원전 반경 30km 내에 부산·울산·양산 시민 총 380만 명이 살고 있다"며 "한번의 사고로 나라가 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그럼에도 윤석열 정부는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2030년까지 핵발전 비중을 종전 계획 21.5%에서 32.8%까지 늘리고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30.2%에서 21.5%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며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은 내팽개치고 자본과 기업의 마름 노릇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a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 37주기를 맞아 대전지역 환경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26일 오전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윤석열 정부의 핵진흥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연대발언에 나선 송순옥 대전녹색당 운영위원은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가 난 지 37년이 지났지만, 사고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폭발 이후 방사성 물질에 대해 거대한 석관으로 봉인만 했을 뿐 원자로를 어떻게 처리할지 뚜렷한 방법이 없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2065년까지 발전소를 해체하고 정화 작업을 완료하겠다고 했지만 전쟁 이후 어떻게 될지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방사능 낙진이 떨어진 벨라루스는 국토의 3분의 1이 방사능 오염으로 여전히 출입금지 구역"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유럽의 광범위한 피해는 아직도 진행 중이며 우리나라의 수입 농산물 중 베리류와 버섯류는 여전히 기준치 이상의 세슘이 검출되기도 한다. 수많은 소아암, 갑상선암 환자들이 발생했다"면서 "우리가 사는 대전에도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노후된 하나로 원자로와 핵폐기물 저장소가 있다. 또 핵연료공장도 있다. 애써 축소하고 은폐하려고 하지만 핵사고의 위험에 대전시민은 노출되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성우 정의당대전시당위원장은 "핵 전문가들은 핵은 안전하다. 믿어라. 모든 사고를 대비해 놓았다고 한다. 그러나 후쿠시마 쓰나미를 대비하지는 못했다"며 "기술은 취약점을 가지고 있고, 완전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이 기술 결정과정에 적극 개입해서 나쁜 기술이 채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묵인, 윤석열 정부 핵 테러 공범"
 
a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 37주기를 맞아 대전지역 환경단체와 진보정당 등이 26일 오전 대전 유성구 덕진동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윤석열 정부의 핵진흥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37년이 지난 지금 체르노빌의 아픔은 여전히 진행 중"이라며 "문제는 체르노빌의 사고에 이은 후쿠시마 핵사고에도 불구하고 아직 인류는 핵을 포기하지 않고 있고, 무책임하게 미래 세대에 책임을 떠넘긴 채 탐욕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지 12년이 지나고 있지만, 사고 수습은커녕 방사성 물질로 인한 피해와 오염은 날이 갈수록 지속되고 있다. 거기에 덧붙여 일본 정부는 올 여름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준비하며 지구 전체를 오염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우리가 정말 분노하는 이유는 정부의 태도다.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에 대해 '안전성 검증 없는 일방적인 방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최근 표명했지만 사실상 일본 정부의 주장에 묵인 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지금과 같은 태도로 일관한다면 일본 정부와 다를 바 없는 핵 테러 공범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수명이 다한 고리2호기 핵발전소 경우만 봐도 윤석열 정부의 무책임한 핵진흥 정책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고리2호기가 운영되는 40년 동안 사고·고장 횟수만 69건에 달해 지역 주민들의 불안은 일상이 되었다는 것.

이 때문에 지역주민과 환경단체들이 폐쇄를 요구해 왔지만, 정부는 이러한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한 채 '계속운전'만 고집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진정으로 국민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최소한 수명이 다한 노후 핵발전소만이라도 폐쇄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우리의 내일이 체르노빌, 후쿠시마가 될까 두렵다. 우리는 체르노빌의 교훈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며 "윤석열 정부는 기후위기 대응에 역행하는 핵진흥 정책을 중단하고 수명 다한 노후 핵발전소를 당장 폐기하가"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의 마지막 순서로는 일본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 가면을 쓴 사람들이 악수를 한 뒤, 방사능 오염수(먹물)를 바다에 방류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체르노빌 #핵사고 #핵진흥정책 #방사능오염수방류 #한국원자력연구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