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우 "당진시, 어업에 4천여 가구 종사... 원전 오염수 대책 세워야"

3일 시의회서 방류시 피해 사전 예측과 감시설비 도입 등 주장

등록 2023.05.04 13:49수정 2023.05.04 13:49
0
원고료로 응원
a

박명우 당진시의원이 3일 5분발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철저한 대응책 마련을 주장했다. ⓒ 당진시의회

 
"정부가 바다와 수산물의 안전에 대한 빈틈없는 관리와 통제를 하겠다고 했으나, 국민들 불안은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보다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3일 박명우 당진시의원이 5분발언을 통해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한 철저한 대응책 마련을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일본 정부는 자국민 51.9%가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고 국제사회도 공식적인 반대와 우려를 표명하고 있음에도 최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시점을 올해 여름쯤부터 30년 간 태평양에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강행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 측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오는 여름쯤 시작할 계획이라고 알린 상황이다. 

그러나 박 의원 지적처럼, 또 지난 1월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해외 전문가 초청 토론회'에 참석한 PIF(태평양도서국포럼) 과학자들이 일본 도쿄전력이 제공한 테이터에 대한 신빙성 부재와 과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봤을 때 오염수 방출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하는 등, 세계적으로 반대여론이 커지고 있다.

박 의원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시민모임'이 지난 2021년 4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중 63%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 이후 실제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다'고 밝혔으며, 향후 수산물 소비의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91%가 '수산물 소비를 줄이겠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방류시 향후 어업인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당진시는 어업에 종사하는 인구가 약 8000명으로 전체인구의 5%에 해당하고, 가구 수로는 4000여 가구가 어업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되었을 경우 수산물 소비 위축과 어업인 등 수산업계에 적지 않은 피해가 예상되므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부산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해수 방사능과 수산물 등 식품 방사능을 감시 분석하고, 수산업계의 피해사항을 조사하고 지원하는 대책반을 구성했다"며 피해 사전 예측과 감시설비 도입 주장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충청뉴스라인
#당진시의회 #박명우시의원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방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 소식을 생생하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해 언론의 중앙화를 막아보고 싶은 마음에 문을 두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