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3만 넘은 '일본 오염수 결사반대 부산시민 선언'... 10만 향한다

총궐기대회 개최 및 10만 선언 결과 대통령실·일본대사관에 전달... "괴담? 재갈 물리기 안 돼"

등록 2023.06.21 14:37수정 2023.06.28 11:24
2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8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일본방사능오염수규탄 부산시민행동, 부산고리2호기수명연장·핵폐기장반대 범시민운동본부 등 부산지역의 수십 개 단체가 '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 10만 선언'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일본 정부의 막무가내 행동을 저지하는 게 먼저다. 그러나 국민의 반대나 비판 여론을 괴담으로 몰아붙이며 재갈을 물리려는 윤석열 정부가 더 나쁘단 반응도 많았다."

"(여러 나라의 반대에도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는 상황에) 발끈하는 모습이다. 현재의 우리에게도 중요한 사안이지만, 미래세대에 끼칠 영향을 걱정하는 눈치였다."


2주째 이어지고 있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핵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 부산시민 10만 선언 서명 현장 분위기에 대한 부산지역 시민단체 활동가들의 이야기다. 이들은 지난 8일부터 도시철도 주요 역사와 대학가 등에서 시민의 동참을 호소해 왔다. 21일까지 3만 738명의 서명을 받았다.

여성·풀뿌리·종교·노동조합·시민단체 등 부산지역의 수십 개 단체와 야당은 지난 8일 부산시청 광장을 찾아 '핵오염수 투기 결사반대 7.8총궐기대회 준비위원회(아래 7·8총궐기 준비위)' 발족을 선포했다. 이날 공개한 준비위의 핵심적인 사업이 10만 선언 추진, 다음 달 개최할 대규모 오염수 반대 집회다.

여성단체를 대표해 준비위에 함께하고 있는 김수현 부산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오염수에 민감한 지역인 만큼 선언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많다. 지금 속도라면 충분히 10만 부산시민이 오염수 반대에 목소리를 내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추진하면서 곳곳에선 여러 종류의 서명이 진행되고 있다. 93개 단체가 공동행동을 꾸려 대응하는 범국민 서명운동은 15만 명을 넘어섰다. 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오염수 서명이 100만 명을 돌파했다. 하지만 지역에서 시민 10만 명이라는 분명한 숫자를 내걸고 행동에 나선 곳은 부산이 유일하다.

"그렇게 안전하면 식수로 사용하라"
 
a

21일 기준 3만 명을 넘어선 '일본 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 부산시민 10만 선언' 운동. 서명은 내달 8일까지 이어진다. ⓒ 선언 홈페이지

 
선언 참여자들의 목소리를 살펴보면 "그렇게 안전하면 식수로 사용하라", "핵오염수를 우리 가족, 전체 인류가 먹게 해선 안 된다" 등 일본 정부에 대한 분노가 주를 이룬다. "대통령은 일본인인가?", "왜 일본만 대변하느냐" 등 정부·여당에 대한 성토도 빠지지 않았다.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한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오염수 선동·괴담론'에 동의할 수 없다는 비판이다.


준비위 실행위원인 전위봉 부산민중연대 집행위원장은 "일본엔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국민에게 되레 재갈을 물리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게 선언 참가자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언은 바다와 국민의 생명·안전을 위해 정부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를 되묻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준비위는 오는 주말 부산 해수욕장에서 펼쳐지는 집중행동을 계기로 선언 참여 열기를 더 높여갈 예정이다. 지난 16일 열린 대표자회의에서 소속 단체는 '토요일인 24일 광안리에 100미터 길이의 현수막을 걸고 서명전을 벌인다' 등 주요 활동을 추가로 결정했다.

내달 8일 부산역에서 열릴 총궐기 대회에도 힘을 쏟는다. 장소는 부산항과 가까운 부산역으로 이미 정했다. 전 위원장은 "수천 명에서 최대 1만 명 규모로 총궐기대회를 여는 게 목표다. 10만 선언 결과도 발표한 뒤 이를 대통령실과 부산시, 일본대사관 등에 전달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부산과 같은 선언운동에 대해 전국 단체는 큰 의미를 부여했다. 김병혁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상황실장은 "전문가들의 말 한마디도 중요하지만, 부산처럼 지역 주민이 직접 오염수에 목소리를 내는 게 정말로 중요하다. 다른 곳으로 확산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a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저장탱크. 해저터널에 해수를 주입하고, 장비 시운전에 들어간 일본 정부는 조만간 방류를 강행할 방침이다. ⓒ 연합뉴스

#부산 오염수 반대 서명 #10만 선언 #총궐기 #일본 정부 #윤석열 정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